최해정 편타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출연 : 최해정 편타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행 : 부산BBS 박찬민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범천동 편타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최해정 원장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지금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최해정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편타한의원 최해정 원장입니다.) 

질문1) 난임이란 정확하게 어떤 경우를 일컫습니까? 그리고 난임 부부가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난임이란 정상적인 임신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1년 동안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시다시피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아주 빠르게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데요, 난임부부 역시 매년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4년 까지 해마다 5%씩 증가되어 현재에는 2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전체 부부의 15%, 즉 7쌍 중 1쌍은 임신이 잘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회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결혼과 출산 기피 현상도 있으나 전체 난임이 증가하는 것은 늦어진 결혼으로 임신을 시도하는 연령대 자체가 높아지고 있고,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임신 성공률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의 변화, 환경 호르몬과 같은 생활 환경의 오염, 흡연, 음주 등도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예상합니다. 

질문2) 저출산이 국가적으로 큰 문제인데요, 그렇다면 난임 부부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이나 보조는  현재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부터 난임 부부에 대해 시험관 아기, 인공 수정 등 보조 생식술의 국가 지원 사업이 시행되고 있으며 지난 2017년 10월부터는 이러한 보조 생식술에 대해 건강 보험이 적용됩니다. 곧, 만44세 이하 법적 혼인상태에 있는 난임부부가 난임시술 지정 의료기관에서 관련 시술을 받을 경우 시술 비용의 30%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난임 시술을 생각하시는 부부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질문3) 부산에서는 부산시와 함께 하는 한의 난입 사업이 올해도 여전히 시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의 난임 사업에 대해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방에서는 지역 자치 단체에서의 사업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데요, 부산에서는 부산시와 부산시 한의사 협회가 2014년부터 시작하여 올해 햇수로 5년째 난임 부부 치료비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배우자도 같이 한의 난임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성 125명 배우자 35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4개월간 한약과 약침치료가 무상으로 지원됩니다. 1974년 2월 이후 출생, 곧, 만 44세 이하의 여성들 중 1년 이상, 35세 이상의 경우 6개월 이상 난임이 지속된 분이면 지원 하실 수 있습니다. 2월까지 대부분의 신청접수가 이루어 지니,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한의사회 난임사업 공식 블로그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배우자(남편)도 같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부부가 같이 신청하시면 부부 모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4)부산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여전히 좋은 소식입니다. 그렇다면 난임의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요? 

-먼저 임신이 잘 안되는 부부들을 보면, 자궁의 해부학적 이상이나 양측 난관의 패색, 남성의 무정자증 등 인공적인 보조생식술이 아니면 임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많은 난임 부부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난임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불규칙적인 배란, 난소기능 저하, 난관의 문제, 면역학적인 원인이나 점액의 부족으로 정자 수용의 어려움, 자궁내막의 문제로 착상이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조경(調經)’이라고 하여 규칙적인 월경을 중시하였습니다. 조경은 건강한 자궁의 기본이기 때문에 조경에 문제가 있으면 환자에 따라 그 원인이 될 수 있는 냉증, 어혈, 담음 등을 치료합니다. 숙지황, 당귀, 목단피, 천궁, 건강, 애엽 등의 약재를 통해 난소의 기능, 자궁의 두께 등 여러모로 정상적인 자궁 환경이 조성되면 조경도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냉증이 심한 분들은 복부의 뜸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약침으로 몸의 긴장을 풀고 배꼽 아래 냉자침으로 복부를 순환시키며, 특히 허리 부근에 위치한 신수라는 혈자리에 녹용 약침을 놓아 자궁을 좋게 합니다.    

이렇게 전반적으로 자궁의 환경이 개선되면 인공수정, 시험관 아기 등 보조생식술의 성공에도 훨씬 도움이 됩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과 한약 병행시 임신율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된 논문 또한 SCI급 학술지에 40편 이상 게재되어 있습니다. 

질문5) 올해 한의 난임 사업에서는 예년과 달리 남성분들의 지원도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남성들도 치료를 해야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앞서 말씀드렸듯이 올해 부산시 한의 난임 사업은 배우자도 함께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겠는데요, 먼저 통계를 보면 전체 난임 환자 수가 늘어나는 가운데 특히 남성 난임 환자가 5년새 55%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남성의 난임을 유발하는 질병이 급격하게 증가했다기보다는 난임을 여성만의 문제로 인식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부부 공동의 문제로 받아들이면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남성이 증가한 것과도 연관이 있는데요, 결론은 임신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 부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난임에서 남성의 원인이 전체 난임의 약 40%정도 차지 합니다. 남성 난임의 원인으로는 남성 난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정자 형성 장애, 정자의 이동 통로의 문제로 인한 정자 수송 장애, 호르몬의 이상, 음주, 흡연, 스트레스, 기타 약물 복용 등으로 발기부전이나 사정 장애 같은  성기능 장애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경호르몬에 의해서도 생식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원인이 어떠하던 결과적으로 정자의 수 감소나 운동성 저하, 모양 변형 등 정액 상태의 이상을 초래하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질문6) 난임 부부의 남편들 께서도 반드시 함께 노력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남편들은 자신의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검사를 해 볼 수 있습니까? 

-병원에서 남성 난임 검사는 기본적으로 정액검사를 시행합니다. 정액검사에서는 정액의 양, 정자 수, 정자 운동성, 정자 생존성 및 정자의 모양 등의 항목을 확인하는데, 각각의 항목에 대해 정상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정액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보다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호르몬검사나 고환 조직검사 등 다른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준치 이하 일때는 물론, 검사상 정상 범위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잘 안되는 경우도 많아 한방 치료가 더욱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질문7) 그러면 남성의 난임은 한의학적으로 어떻게 보고 치료합니까? 

-한의학에서도 남성 난임에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보지만 가장 대표적인 몇가지만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선천적으로, 또는 노화로 인해 양기가 부족한 신허, 피로의 누적으로 기력이 고갈되어 끌어다 쓸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인 기혈양허, 지속적인 정신적인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한 간기울결, 체지방의 증가와 대사력의 저하로 내열이 생성되어 고환주위 체온을 높이는 습열 등이 있습니다. 

이는 남성 난임이 이를 야기할 만한 지금의 환경적인 조건과도 밀접하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이는 결과적으로 정자의 수 감소나 및 운동성 저하, 형태 이상 등 정자의 질적 하락과 더불어 성욕 감퇴, 발기 부전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양기를 보강하고 체력을 키우는데 꾸준히 쓰였던 신기환, 오자연종환. 팔미환 등을 비롯 보중익기탕, 고진음자 등 체질과 증상에 따른 한약을 처방하며 침구 치료를 병행합니다. 

질문8) 끝으로 한말씀 더 부탁드립니다. 

- 남성은 고환에서 정자가 생성되기까지 3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임신을 원하는 남성이라면 건강한 정자를 생성하기 위해 최소 3개월 전부터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으로도 고환주위의 온도가 상승할 수 있으니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꽉 끼는 의복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음주, 특정 약물을 복용할 경우에도 성욕감퇴, 발기력 저하 등 난임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성분들은 누구보다 난임에 대해 심적으로 힘들어 하시기 때문에 임신에 대한 생각 보다는 내 몸을 건강하게 한다는 마음으로 일상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내 몸의 건강을 위해 운동도 하시고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면서 임신을 위해서가 아닌 나를 위한 생활에 집중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편안한 마음이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