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간인 사찰 무마 관계자 줄소환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자금이 청와대로 흘러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민간인사찰무마 의혹과 관련해 류충렬 전 총리실 관리관에 이어 오늘 오전에는 장석명 전 청와대 비서관까지 관련자들을 줄소환하고 있습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을 무마하기 위해 국정원 돈이 사용됐다는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오늘 오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관계자 등에 대한 조사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 전 의원측으로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하는 대로 이 전 의원을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류충렬 전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에 이어 오늘 오전에는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까지 관련자들을 잇따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장 전 비서관은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지난 2011년 민간인 사찰 의혹 무마를 폭로하면서, 자신이 류충렬 전 총리실 관리관에게서 입막음용으로 5천만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 돈은 장 전 비서관이 마련한 자금이라는 설명을 들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장 전 비서관을 상대로 국정원 자금을 불법적으로 사용했는지 등을 집중 캐물을 방침입니다.

이에 앞서 검찰은 어제 류충렬 전 관리관을 불러 18시간에 걸친 조사를 끝내고 오늘 새벽 귀가시켰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