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남 계획을 전격 중지한 것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북한에 대해 예술단 사전점검단 파견을 중지한 사유를 알려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니다.

조 장관은 오늘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북한이 어젯 밤 전격으로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을 취소상황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우리측은 오늘 오전 11시 20분쯤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남북고위급회담 수석대표 명의 전통문을 북측에 보내고, 북측의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파견을 중지한 사유를 알려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측은 북측 예술단 파견을 위한 사전점검단의 방문과 활동에 대한 준비가 다 되어있는 만큼 남북이 일정을 다시 협의하여 이행해나가면 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습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또"우리측은 어제 통보한 금강산지역 남북합동문화행사와 마식령 스키장 남북스키선수 공동훈련을 위한 사전점검단 파견도 양측이 합의한 대로 이행해나가자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은 어젯 밤 10시쯤 이유에 대한 설명 없이, 당초 오늘로 예정됐던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을 대표로 하는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남을 돌연 취소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