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부의 가상화폐 대책 혼선 속에서 가상화폐 시세가 오르내리기를 반복하는 등 요동치면서 투자자들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19일 서울 중구의 가상화폐 거래소 시세표[아래] 가상화폐 투자 열풍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일반 상점에서 가상화폐를 받는 곳이 늘고 있다.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 커피숍에 가상화폐 이더리움 결제 안내문이 세워져있다.

지난해 신용대출이 2008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많이 증가해, 가상화폐 투자 가능성 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해 일반신용과 마이너스통장대출 등으로 구성된 기타대출은 은행권 기준으로 21조 6천억원으로, 전년도(2016년) 보다 9조원이나 폭증했습니다.

하지만 신용대출 용도는 파악되지 않기 때문에, 소비증가 가능성과 함께 지난 4월 인터넷은행 개설 이후 신용대출 증가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런 가운데, 신용대출을 받아 가상화폐 시장에 투자했다는 가설이 제기됐습니다.

실제, 지난달 12일 기준 은행의 가상화폐 가상계좌 잔고는 2조 670억원으로, 1년전 322억원 대비 64배 늘어나, 신용대출금도 상당 부분을 차지 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코스피 지수(상승률(21.8%)와 코스닥 지수 상승률(26.4%)이 20% 중반대를 보이는 등 신용대출금이 증권시장으로 유입됐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및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강화가 대출한도 축소로 이어지면서 신용대출로 자금을 조달했을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신용대출 자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는 당국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면서 "진행 상황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