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을 언급한 이명박 전 대통령 발언에 문재인 대통령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반응한 것을 두고 정치권의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선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인서트 / 이명박 전 대통령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발언을 둘러싼 전ㆍ현직 대통령 간 정면 충돌이 여야 공방으로 번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반성 없는 성명과 측근의 권력형 비리의혹을 물타기 하려는 시도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은 '우리도 지난 정권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는 식의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면서 "협박을 통해 범죄를 감추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분노에 담긴 울분의 정서를 십분 이해하더라도 분노는 적대를 부추기는 감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대통령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하는 순간 이 수사는 한풀이 보복수사 굴레를 벗어날 수 없게 된다“면서 ”보복의 한풀이가 되풀이되는 정치사의 불행은 없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당은 이 전 대통령측과 문재인 정부 모두를 비판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발언을 “변명이자 초점을 흐려 상황을 호도하려는 술수"라고 일축하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분노나 격노를 할 것이 아니라 엄정한 수사를 벌여 유죄판결을 받아내는 역량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5선 의원 출신의 박찬종 변호사는 오늘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국민통합의 상징인 대통령이 분노라는 극단적 용어를 사용한 것은 적절치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전ㆍ현직 대통령들 간의 격한 대치 속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BBS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