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평창 동계 올림픽 기간에 북한 예술단이 공연을 하고 세계인들을 위한 다채로운 문화올림픽 프로그램도 마련됩니다.

평창 문화 올림픽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데요.

전경윤 기자 나와있습니다.

 

< 기자 >

질문 1.평창 올림픽을 문화 올림픽으로 치른다는게 대회 조직위의 목표 가운데 하나인데 우선 문화 올림픽을 위해 북한의 동참이 가장 눈에 띄죠 ?

답변 1.지구촌의 축제 평창 동계 올림픽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평창 문화 올림픽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습니다.

남북은 올림픽 개막 전 금강산 지역에서 남북합동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마식령 스키장에서 공동훈련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개막이 얼마남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이달말이나 다음달초에 문화행사와 공동훈련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삼지연 관현악단 백 40여명으로 구성된 북측 예술단이 올림픽을 계기로 서울과 강릉에서 공연을 펼치게 됩니다.

북한 예술단이 국내에서 공연을 벌이는 것은 지난 2002년 이후 처음으로 남북이 문화 예술을 통해 하나가 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질문 2.대회 기간에 다채로운 문화 올림픽 프로그램들도 선보이는데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습니까 ?

답변 2.평창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전세계 18개 나라 작가 60여명을 비폿해 2백여명의 문인들이 서울과 평창에 모여 생명과 평화를 주제로 2018 국제인문포럼이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내일부터 22일까지 서울대학교와 평창 한화리조트 등에서 열리며 참가자들은 행사 시간에 남한강변에 자리한 천년고찰 여주 신륵사를 방문해 한국의 전통 불교문화를 체험합니다.

방민호/국제인문포럼 기획위원장이자 서울대 교수의 말입니다.

[한국의 전통문화는 그중에 가장 중요한 축이 불교 문화죠. 그래서 경기도든 아니면 강원도든 불교 사찰의 다도나 아니면 전경을 잘 보여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

대회가 열리는 동안 평창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올림픽파크에서는 다채로운 문화 공연과 프로그램이 마련됩니다.

강릉 올림픽파크에서는 거리 예술공연이 매일 펼쳐지고 매일 오후 3시 전문 아티스트 60여명이 퍼레이드 쇼를 펼칠 예정입니다.

주요 경기 전후로 펼쳐지는 버스킹과 스트리트 댄스와 같은 거리 공연,한복 플래시몹 등이 마련됩니다.

평창 올림픽플라자에 조성된 메달플라자에서는 매일 저녁 메달리스트 탄생의 순간을 함께 축하하는 것은 물론, 불꽃 쇼와 유명 가수가 출연하는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질문 3.이번 올림픽이 우리의 불교 문화를 알리는 기회가 될 것 같은데 불교 전통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습니까 ?

답변 3.평창 동계 올림픽을 문화 올림픽으로 만들기 위한 불교계의 지원과 동참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백담사와 월정사,낙산사 등 강원 지역 주요 사찰들은 외국인 템플스테이를 통해 우리 전통 문화와 사찰음식 등을 전세계에 널릴 알릴 계획입니다.

평창 극락사 주지 자용 스님 등은 올핌픽 기간에 자연 그대로의 맛을 살린 사찰 음식으로 외국인들에게 한국 전통 음식의 진수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정부도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 등 불교문화가 이번 올핌픽 기간에 한국의 전통 문화를 알리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평창 올림픽을 문화 올림픽으로 치르기 위한 준비는 더욱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