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 구속 후 처음으로 소환 조사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법적인 절차대로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해 물러서지않겠는 뜻입니다.

오늘도 구속된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습니다.

송은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공식 입장을 듣고 검찰의 원론적인 입장으로 대응했습니다.

기자들 질문에 법적인 절차대로 수사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인서트1/문무일 검찰총장]
" (자신을 향한 정치적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법적 절차대로 하겠습니다" (부담을 느끼지 않고 원칙대로 하겠다는 말씀인가요?) "법적 절차를 잘 따라서 하겠습니다"

검찰은 이같은 원칙적 입장을 반영하듯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사건에 대해 미리 기획하거나 방향을 잡고 진행하는 로드맵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의 표적, 기획 수사 주장을 반박한 것입니다.

오늘도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구속된 뒤 처음으로 소환했습니다. 
 
김 전 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특수활동비 5천 만원을,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건넨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김 전 비서관은 국정원 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민간인 사찰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 재수사의 물꼬가 트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특히 김주성 국정원 전 기조실장의 이명박 전 대통령 면담시점과 국정원 특활비 보고여부는 검찰 수사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정원 특활비의 사용처와 관련해서는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의 발언여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실소유주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한걸음 한걸음 다가가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