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재난안전특위 포항 현장 찾아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계속해서 전국 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대구로 가보겠습니다.

대구BBS 정민지 기자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포항 지진이 발생한 지 두 달이 지났습니다.

오랜만에 관련 소식을 들어볼텐데요.

오늘 국회 재난안전 대책 특별위원회가 포항을 처음으로 찾았네요?

 

재난안전특위는 경북 포항 지진을 계기로 지난해 11월에 만들어졌습니다.

오늘 전체 18명의 위원 중 변재일 위원장을 비롯해 9명이 포항을 찾았는데요.

특위 위원들은 지진으로 4개 동이 붕괴 위험 판정을 받은 흥해읍 대성아파트와 이재민 300여명이 머무르며 대피소로 사용중인 흥해실내체육관 등을 직접 둘러봤습니다.

 

 

특위 위원들도 언론보도 등을 통해 지진 피해 상황을 접하기는 했을테지만 직접 와서 보고 듣는 것과는 차이가 클 것 같은데요.

현장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재난안전특위에 포항과 경주 지역 국회의원 3명이 포함돼 있기는 합니다만 나머지 위원들은 사실상 지진피해 현장을 처음 본 것인데요.

응급복구가 끝나기는 했지만 금가고 기울어진 건물과 대피소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을 본 위원들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포항의 피해 상황에 대해 여러가지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또한 이 자리에는 일본 방재 장관을 역임한 나카가와 마사하루 중의원도 함께 했는데요.

특위 위원들은 우리보다 앞선 일본의 지진 피해대책에 대한 의견도 들었습니다.

특위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말 들어보시죠.

 

(인서트) 서영교 의원 / 더불어민주당

“포항같은 경우에 좀 더 큰 피해가 있어요. 지자체가 막 넘나들면서 상황을 바꿀 수 없으니까

우리 재난특위가 좀 더 지원할 수 있는 기준을 확대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새로운 형태를 좀 더 만들어야 할 것 같아요.

여기는 매뉴얼대로만 가겠지만 지금 상황은 특별한 상황이니까. 보고나서 그런게 느껴지는데.”

 

 

그런데 포항 지진 원인 관련해서 진앙지 인근의 지열발전소와 연관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최근 포항시에서 산자부에 시설 폐쇄 요청 공문을 보내기도 했죠?

 

 

지진과의 연관성이 제기된 지열발전소에 대해 포항시민들의 불안과 의혹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국책사업으로 영일만 앞바다에서 진행중인 이산화탄소 저장시설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두 사업 모두 지층을 깊이 뚫어 공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포항시는 지난달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열발전소와 이산화탄소 저장시설 완전폐쇄를 건의하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이어 며칠 전인 지난 12일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이 이인호 산자부 차관을 만나 두 시설의 즉각 폐쇄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의 말 들어보시죠.

 

(인서트) 이강덕 시장 / 포항시

“이 사업은 이미 신뢰를 잃은 사업이기 때문에 조기에 중단하고 원상회복을 해라 이렇게 요청을 하고 그 전에 공문도 이미 보낸 바 있습니다.

산업자원부에서는 국책사업이니만큼 이것을 철저히 조사를 해서 원인을 밝혀낼테니까 조금만 기다려달라, 또 위원회를 구성해서 조사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하겠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지열발전소에 대한 조사가 진행돼도 정부 사업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는 합니다.

 

 

산자부는 조사비용 25억원을 편성하고 국내외 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해 곧 정밀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포항시는 정밀조사단 구성과 추진내용을 보고 너무 미흡할 경우 정부와 별도로 조사단을 꾸리는 방안까지도 고려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의 말 다시 들어보시겠습니다.

 

(인서트) 이강덕 시장 / 포항시

“결과가 신뢰할 수 없는 그런 결과가 나오거나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시에는 우리 시에서도 시민들과 의논을 거쳐서 별도의 조사단을 구성한다든가 하는 문제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대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