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불교계 이슈를 짚어보는 이슈 앤 이슈 시간입니다.

보도국 문화부 홍진호 기자 나와 있습니다. 홍 기자 안녕하세요. 

지난주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신년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우선 올해 신년기자회견 분위기부터 전해주시죠?

 

올해 신년 기자회견은 지난 11일 오전 10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에서 열렸는데요.

이전 집행부 때 1층 로비 혹은 국제회의장에서 했을 때 보다 장소가 조금 협소해 진점이 없지 않았지만 집중력은 오히려 높아졌다는 평가도 나왔습니다.

특히 신년 기자회견문 발표 이후 설정스님은 질문을 하고 싶은 모든 기자들에게 질문의 기회를 1번 씩 주었는데 이전 집행부와 변화된 모습이었습니다.

 

교계 안팎의 언론사들이 조계종 신년 기자회견 이후 많은 보도를 했는데 제일 집중적으로 조명 받았던 주요사업은 무엇인가요?

 

보도가 집중 된 것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가 종단 선거제도 개선, 또 다른 하나가 올해 부처님오신날 이전 대탕평 정책 시행입니다.

대부분의 일간지와 교계 언론사들이 이 두 가지 사안을 집중적으로 보도했고요.

다만 일간지는 종단 선거제도 개선에 무게 중심을 조금 더 두었다면, 교계 언론에서는 탕평정책에 지면을 조금 더 할애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세부적으로 이야기를 더 나누고 싶은데, 우선 선거제도 개선 어떻게 추진되나요?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은 지난해 11월 취임법회에 이어서 종단 선거문화 개선을 위한 선거제도 개선을 다시 한 번 언급했습니다.

특히 이번 신년 기자회견에서는 임기 내 선거제도 개선을 위해 사부대중의 지혜를 모으겠다고 천명했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의 말입니다.

[설정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저는 지난 총무원장 선거를 직접 겪으면서 우리 종단의 선거제도가 얼마나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지 실감하였습니다. 우리 종단 최대의 축제이자 화합으로 승화되어야 할 총무원장 선거가 오히려 종단의 안정과 화합을 깨트리는 가슴 아픈 현장을 목도하였습니다. 당선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연적으로 시비의 분별을 논하게 되고, 무분별한 중상과 모략을 넘어 금권이 동원되는 참담한 상황이 바로 조계종 선거제도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이날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 선거제도 개선에 대해서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요?

 

네 맞습니다.

설정스님은 종단선거제도 폐단에 대해 우선 선거로 승단화합이 깨졌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종단의 근간인 장로정신, 즉 올곧은 수행자를 중심으로 보이지 않게 형성된 위계질서가 선거로 인해 파괴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금권과 비방 등의 종단 선거문화가 도를 넘어섰다고 밝혔는데, 선거제도는 직선제 든 간선제 등 선거라는 것 자체가 폐단이 많다고 이에 대한 전면 제도 개선을 밝혔습니다.

 

종단의 선거제도 개선 움직임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닌데요. 임기 내 선거제도 개선 어떻게 전개 될 것으로 봅니까?

 

조계종의 선거제도 개선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공론화 됐습니다.

사실상 종단의 숙원사업이고요. 13대 중앙종회부터 관련 안건이 상정됐지만 심도있는 논의로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35대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서는 직선제와 직선제와 장로제가 결합된 ‘염화미소법’을 사부대중공사 등에서 논의하고 종회 차원에서도 논의 했지만 결국 무산됐습니다.

총무원장 선거법과 제도는 94년 종단개혁으로 이뤄진 현 종단체제의 사실상 정점에 있기 때문에 선거제도 개선에 대한 공의를 모으는 것은 물론 입법 작업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선거제도 개선이 매번 무산됐지만 현재 16대 중앙종회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는 지속되고 있지요?

 

조계종 제16대 중앙종회 총무원장 선출제도 개선 특별위원회는 최근 제2차 회의를 열고, 세미나와 공청회, 토론 과정을 거쳐 6월 임시종회 전까지 법안을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회의에서는 94년 종단 개혁 이전과 현행 총무원장 선출제도의 변천 과정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중앙종회에서 제안한 개선 방안을 검토했는데요.

총무원장 선출제도 개선 특별위원회 위원장 초격 스님은 "지난 선거에서 총무원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종단의 위상이 실추됐고, 이로 인해 불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사안"이라면서 "현행 선거법에 얽매이지 않고 가장 불교적인 총무원장 선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특위는 별도의 소위원회를 구성하지 않는 대신 불교국가와 다른 종단의 지도자 선출 방식 등을 검토하는 회의를 갖고, 오는 6월까지 매달 정례회의를 열어 논의에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조계종의 선거제도 개선이 조금 긴 안목이 필요한 사항이라면, 조계종의 대탕평정책 이른바 멸빈자 사면은 당면 현안이지요?

 

네 맞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이 올해 부처님오신날 이전까지 대탕평을 실시하겠다고 천명했습니다.

대탕평정책 이른바 멸빈자 사면의 핵심은 94년 멸빈자 사면이 핵심인데요.

설정스님은 과거의 아픈 종단 역사를 정리하고 조계종 공동체의 화합을 위해 대화합, 대탕평의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관련 발언 함께 들어보시죠.

[설정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대탕평을 위해 종단은 사부대중의 지혜를 모으는 탁마의 장을 신속하게 마련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부처님오신날 이전에 사부대중이 모여 조계종 공동체의 대화합을 선언하는 법석을 마련하여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서로 존중하고 화합하는 조계종 수행공동체의 새로운 출발을 선언하도록 할 것입니다.]

 

조계종의 부처님오신날 이전 대탕평 실시 앞으로 어떻게 시행을 준비하나요?

 

우선 조계종은 94년 멸빈자는 물론 1962년 통합종단이 출범한 이후 징계자의 현황을 파악하고요.

이후 사면대상자를 검토하고 대탕평 조치와 관련한 사부대중의 의견을 수렴하는 탁마의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부처님오신날 이전 사부대중이 모여 조계종 공동체의 대화합을 선언하는 가칭 ‘조계종 수행공동체 정신회복과 화합을 위한 대법회’를 봉행할 예정입니다.

 

탕평정책, 이른바 대사면 조치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입법과정도 필수적인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부처님오신날 이전 대사면 조치를 시행하기 위해선 오는 3월 열리는 중앙종회 임시회에서 종헌개정안이 통과돼야 합니다.

입법조치에 앞서서는 사면에 대한 대중공의를 모으는 작업도 필수적입니다.

이전부터 중앙종회에서는 특위 등을 통해 멸빈자 사면을 위한 법률 검토에 들어갔는데 종헌개정안은 부칙 삽입으로 1회에 한해 사면하는 내용을 담을 경우 종헌 위상이 저해된다는 의견도 많아 종헌개정까지의 과정이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두 가지 선거제도 개선과 탕평책 외에도 주목받는 종책 사업들은 무엇이죠?

 

네 우선 민영소년원 설립 계획을 밝혔습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불교적 자연관과 인성관으로 지도할 소년원을 설립하고 싶다”고 밝히며 민영소년원 설립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최근 법무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조계종에서 민영 소년원에 적극 관심이 보이고 있어 관련 법률안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혀 앞으로 민영소년원 설립이 급물살을 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개신교계가 운영하는 민영교도소가 운영되고 있으나 민영소년원에 대한 법적 근거는 없는 상황이고, 설립부터 운영가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취임법회에서 수행종풍 진작을 거듭 강조했는데요. 종단 운영의 큰 틀과 세부계획으로 주목받는 사업도 있나요?

 

설정스님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아직 가칭이지만 ‘자비(慈悲)와 공심(公心) 회복 캠페인’을 펼치겠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교계에서는 포교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신행혁신운동’과 무소유 법정스님이 주창했던 ‘맑고 향기롭게 살기’ 운동 등이 있는데요.

총무원 차원의 ‘자비와 공심 회복 캠페인’에 대한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홍진호 기자는 설정스님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어떤 질문을 했나요?

 

질문은 한 번인데 묻고 싶은 것은 많아서 질문은 하나지만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질문했습니다.

사회적으로 저출산 고령화가 화두인데, 종단도 예외는 아닌 만큼 출가자 급감에 대한 대책을 물었고요.

또 자비와 공심 회복 운동과 민영소년원 설립 등 종단의 대사회적 역할 등 주요사업의 의의와 세부계획을 물어보았습니다.

 

설정스님이 어떤 답변을 했을지 가 궁금한데요?

 

설정스님은 우선 출가자 급감에 대해서는 우리만 잘하면 문제없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절처럼 근사한데가 없다 경치 좋고 물 좋고, 절에 오면 먹고 자는데 문제없다는 것을 확실히 하고 원한다면 공부든 예술이든 뭐든지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알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탈종교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지만 불교가 가진 가치관만 잘 이해시키면 불교 신자도 출가자도 많이 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끝으로 이번 조계종 신년기자회견에서 불교문화재 보호에 대한 입장도 나왔다고요?

 

네 맞습니다.

설정스님은 한국불교는 종교이기 전에 민족문화라고 강조했습니다.

설정스님은 헌법 제9조에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종교적 잣대 또는 종교적 형평성을 이유로 민족문화를 외면하고 홀대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전통문화를 종교적 잣대로 판단하는 잘못된 관행과 시각을 이제는 과감히 청산해야 한다며, 이것이야 말로 국가적 책무이며 종교간 평화와 화합을 이루는 유일무이한 길임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불교문화재 보호와 관련해서 현재 조계종이 정부에 여러 제안들도 했죠?

 

우선 조계종은 국립공원 내 사찰의 문화재구역입장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연공원법 개정을 제안했습니다.

또 자연공원 및 도시공원 등에 편입된 ‘사찰지’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공원정책위원회’와 문화재와 전통사찰 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규제개혁위원회 또한 제안했습니다.

 

설정스님은 오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의 예방자리에서 이와 관련해서 거듭 강조했다고요?

 

설정스님은 오늘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오영훈, 전재수 국회의원의 예방을 받았는데요.

정부가 불교문화재의 보호와 관리를 시혜적 측면에서 바라봐서는 안된다는 뜻을 전하며, 관련법 개정을 위한 정치권의 관심을 요청했습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국립공원 내 사찰의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를 외국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며 이에 대한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제기했고요.

이어 국가지정 문화재의 약 23.5%가 불교문화재 이지만 정부의 예산 지원은 국가소유 문화재에 집중돼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 필요성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네 홍진호 기자 수고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