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가 합의안을 내지 못해도 6월 지방선거에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압박한 데 대해 정치권은 술렁이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개헌특위 첫 회의를 열어 '문재인 개헌'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며 당 차원의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신년 기자회견에서 개헌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습니다.

6월 개헌을 위해서는 늦어도 3월초까지 개헌안이 발의되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합의 가능한 부문만 먼저 개헌을 추진하자는 '단계적 개헌론'도 제시하며 강한 개헌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단계적 개헌론은 여야 이견이 없는 지방분권 등을 놓고 개헌을 먼저 추진하고 논란이 많은 권력구조에 대한 개헌은 다음에 추진하자는 겁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도 국회 헌법개정과 정치개혁 특별위원회의 본격 가동을 주문하며 발을 맞췄습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오늘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의 개헌발의권이 마지막 수단이 되지 않도록 국민이 부여한 국회의 의무를 다해 여야가 결론을 내자"고 밝혔습니다.

국회에서 개헌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자유한국당을 압박한 겁니다.

이에 맞서 한국당은 '문재인 개헌'이 아닌 국회 차원의 국민 개헌을 해야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국당은 개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위에 배치할 의원을 확정한 이후 오늘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문재인 개헌으로 가려는 술책"이라며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나경원 의원은 "개헌의 핵심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어떻게 할 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단계적 개헌론'은 본말이 전도된 주장"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원내정책회의에서 "개헌은 국회가 주도해야 여야의 이견을 최소화할 수 있고, 개헌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청와대 주도의 개헌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이 4년 중임 대통령제를 선호한다는 의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며 문 대통령의 개헌에 대한 인식이 매우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