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 대표단의 평창올림픽 참가 비용과 관련해 남북간 관례와 국제관례 등을 토대로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평창 참가와 관련해서는 고위급 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등 여러 방문단이 오는 것으로 합의가 됐고 규모가 결정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체류비용과 관련해서는 남북간 관례와 국제관례, 이런 것들을 참고해서 그 부분도 향후 필요한 검토를 통해서 결정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올림픽과 관련해서는 IOC측에서 부담을 지원하는 부분도 있고, 주최국인 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부담하는 부분도 있다"며 "기타 나머지 비용들을 어떻게 분담할지 그런 부분들은 향후 관계부처 협의라든지, 남북협의 등을 통해서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남북은 지난 9일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채택하고, 북한 대표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공식 확정했습니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에 "북측은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 고위급대표단과 함께 민족올림픽위원회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을 파견하기로 하고, 남측은 필요한 편의를 보장하기로 했다"는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