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취임 후 두 번째 기자회견을 갖고 남북 관계와 관련해 여건이 갖춰지면 언제든지 정상회담에 응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개헌에 대해서는 대통령 4년 중임제가 가장 바람직한 권력구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에서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지난해 8월 취임 100일을 맞아 열렸던 것에 이어 두 번째 공식 회견입니다.

새해 국정운영 기조와 방향을 밝히는 자리지만 어제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공동합의문을 이끌어낸 만큼 관심이 높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꽉 막혀있던 남북 대화가 복원됐다면서 올해가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합의를 언급한 뒤,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나아가 북핵문제도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평창올림픽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남북 관계와 관련해 여건이 갖춰지고 전망이 선다면 언제든지 정상회담에 응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정상회담을 비롯한 어떤 만남도 열어두고 있지만 회담을 위한 회담이 목표일 수는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남북 간 대화는 이제 시작이라며 당장의 통일은 원하지 않더라도 임기 중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공고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2년 전 한일 양국이 합의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면서, 역사문제와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풀어나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는 국민과의 약속으로 국회가 책임 있게 나서 합의를 이뤄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는 대통령 4년 중임제가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국회가 동의하고 국민이 지지할 수 있는 최소분모들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여기에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 청년 일자리 문제 등을 직접 챙겨 국민이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자회견 초반 20분 동안 신년사를 통해 새해 국정운영 기조를 설명한 문 대통령은 이어 1시간 가량 출입기자들과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주고받았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를 지명하며 사전에 질문이나 질문자를 따로 정하지 않는 '무각본' 방식으로 각종 현안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청와대에서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