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노라마/이슈&피플> 미국도 남북대화 흐름 부정적으로 보지않을 것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출연 :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앵커 : 박경수 기자

 

휴전선 남북한 초소

 

[인터뷰 전문]

 

▶ 박경수 앵커(이하 박경수) : 사회의 쟁점 현안과 주목받는 인물을 조명하는 <뉴스파노라마> ‘이슈&피플’ 오늘은 급변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한반도 정세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국대 북한학과 김용현 교수 전화 연결돼있습니다. 김용현 교수님, 안녕하세요!

▷ 김용현 교수(이하 김용현) : 네, 안녕하십니까!

 

 

▶ 박경수 : 먼저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신년사 얘기부터 시작을 해야겠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새해 들어서 좀 느닷없이 대화 카드를 들고 나온 배경이 궁금한데 어떻게 바라보세요?

▷ 김용현 : 일단 두 가지 측면을 봐야 될 것 같습니다. 하나는 평창올림픽은 어차피 예정된 수순이었고 평창올림픽에 북측 참가와 관련된 부분은 국제사회가 굉장히 북한을 압박하는 부분이었고 남측에서도 북한의 참가를 계속 이야기를 해 왔던 부분입니다. 이 상황에서 북측이 평창올림픽에 참가를 하지 않는다면 또는 평창올림픽 전후로 해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 시킨다면 상당히 김정은 위원장에게 부정적인 시선이 더 가중 된다. 그런 차원에서 오히려 전향적으로 또 적극적으로 평창올림픽 참가를 꺼내면서 분위기 자체를, 판 자체를 완전히 바꾸자, 이런 차원에서의 접근법이다, 이렇게 봐야 될 거 같고요. 또 하나는 지금 북한에 가해지고 있는 대북제재 수위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 박경수 : 그렇죠.

▷ 김용현 : 그리고 이것이 단기간에 또 해소된다 이렇게 보기도 어려운 부분이 있고 그런 차원에서 북측은 뭔가 지금의 북측에 쏟아지고 있는 제재 국면의 예봉을 좀 무디게 해야 된다, 이런 차원에서 우선은 평창올림픽 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이렇게 접근하고 있다, 이렇게 봐야 될 것 같습니다.

 

 

▶ 박경수 : 네, 근데 우리한테는 손을 내밀었지만요. 미국에 대해서는 좀 맞서는 모습을 보였잖아요. 뭔가 의도가 있는 것 같은데 일각에서는 이런 게 남남갈등을 노린 게 아니냐? 이런 시각도 있더라고요.

▷ 김용현 : 물론 여러 가지 해석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김정은 위원장의 입장은 북핵문제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지금 (북한이 현재 입장 스탠스를) 미국이 입장 변화를 하지 않는 한 북한은 바꾸지 않는다, 이런 것들 좀 강하게 강조하는 표현들이었다, 이렇게 봐야 될 것 같고요. 또 지금 전체적으로 평창올림픽 참가랄지 남북관계 이런 차원과 북핵문제는 워낙 또 질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쪽은 일단은 남북관계 특히 평창올림픽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접근을 하고 그 다음에 북핵 문제에 전체적으로 또 국제 사회의 관계를 또 풀어가겠다, 이런 입장인 것 같고요. 어쨌든 이번에 북측의 평창올림픽 참가 이 부분에 대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번에 한미군사훈련을 연기 할 수도 있다, 여기에 대한 우선 화답의 성격이 강하다, 이렇게 또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 박경수 : 네, 아무튼 북한선수단이 이제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할 가능성이 높아졌고요. 오늘 오후에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제안 했잖아요. 다음 주 화요일에 이제 고위급 회담을 갖자, 이렇게 제안을 했는데 그 남북고위급 회담 성사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 김용현 : 뭐 성사가능성은 꽤 높다, 이렇게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에서도 당국간 회담을 하자고 하는 제안을 먼저 했거든요. 그 당국간 회담의 수위 자체를 우리는 고위급 회담으로 하자는 것으로 우리가 화답을 했다, 이렇게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그런 신년사에 대해서 환영하면서도 신중히 접근한다, 이렇게 지금 스탠스를 잡고 있는데요. 어쨌든 고위급 회담을 통해서 평창올림픽이 지금 거의 30여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까?

 

▶ 박경수 : 한 달 좀 더 남았지요. 이제.

▷ 김용현 : 그렇습니다. 뭐 35,6일 정도 밖에 안 남았는데 어쨌든 북한 쪽에서 참가를 기정사실화 했고 어제 기정사실화 했기 때문에 그 문제를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그런 차원에서 우선 고위급 회담을 통해서 좀 더 높은 수준에서 평창올림픽 참가 이 부분을 좀 더 논의를 하고 또 남북관계 차원에서도 어쨌든 지금 인도적인 문제에서의 우리가 지원 계획들을 지난번에 베를린 구상에서 문 대통령께서 이미 꺼낸 내용들이기 때문에 그런 것까지 포함해서 또 한반도 비핵화 문제랄지 이런 부분들도 자세히 다루기는 어렵겠습니다만 그러나 좀 더 원론적인 수준에서라도 이야기를 좀 해야 되지 않느냐 이런 차원에서 고위급 회담을 우리가 제안했다, 이렇게 평가 할 수 있겠습니다.

 

강릉 동계올림픽 경기장

 

▶ 박경수 : 교수님 얘기를 들어보면 곧 북한의 화답이 있을 것 같은 그런 생각도 드는데요. 만일 남북고위급회담이 다음 주 화요일에 열리게 되면 어느 정도 급의 인사들이 얼굴을 맞대게 될까요?

 

▷ 김용현 : 그 부분은 좀 더 신중하게 좀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과거에도 보면 우리 측에서 고위급 회담을 장관급 정도로 우리가 사전에 좀 정리해 놓은 상태에서도 북한이 국장급이 나오거나 이런 전례들도 있었고 또 그 누가 나오느냐 이걸 가지고 사실 회담이 깨진 적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우리 입장에서는 좀 더 신중하게 접근을 하는 거 같고요. 과거의 전례로 보면 고위급 회담은 장관급회담을 대체로 고위급 회담으로 우리가 장관급 회담부터 그 높은 수준의 고위급 회담으로 이야기 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도 고위급 회담은 남북한 어떤 장관급 또는 최소한으로 친다면 더 낮은 수준이라면 차관급 정도 이 정도 수준에서는 이루어질 수 있다, 이렇게 전망을 할 수 있겠습니다.

 

 

▶ 박경수 : 네, 우리가 지난해에도 조심스럽게 좀 전망했습니다만 이 평창동계올림픽이 남북간 대화 복원에 아주 좋은 모멘텀이 되는 것 같네요?

▷ 김용현 : 그렇습니다. 그걸 또 그렇게 만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평창올림픽 자체가 앞으로 패럴림픽(장애인 올림픽)까지 하면 3월정도까지인데 이 기간 동안 얼마만큼 현재 한반도의 군사긴장수위를 떨어뜨리면서 문제를 좀 풀어 갈 수 있느냐 이게 이제 대단히 중요한 우리의 과제이기도하고 국제사회의 과제일 수 있겠습니다.

 

 

▶ 박경수 : 네, 이제 뭐 북한선수단 또 대표단이 동계올림픽에 참가하고, 평창에 오고 강릉에도 오고 이러다 보면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어떻게 남북정상회담 얘기도 좀 나오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있어요?

▷ 김용현 : 그 부분은 상당히 신중하면서도 좀 더 앞으로 긴 안목을 보고 접근을 해야 될 문제라고 봅니다. 지금 당장 그 이야기를 우리가 섣불리 꺼내기 좀 어려운 거 같고요. 다만 이제 중요한 것은 평창올림픽까지만 갖고 남북 관계가 거기에 어떤 원포인트로 남북관계의 개선을 그런 제한적으로 한다는 것은 보다 더 앞으로의 남북관계의 전반적인 상황을 봤을 때 좀 문제가 있는 거 같고요. 그래서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남북관계를 점진적으로 또 단계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그런 모티브를 만들어 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 고위급 회담이 성사가 된다면 이것은 지난 9년 동안 보수정권 내에서 남북관계가 비정상적이었던 것들을 이제 정상화시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좀 구동존이(求同存異)의 자세로 현재는 우선 좀 쉬운 것부터 남북당국이 좀 같이 할 수 있는 것, 또는 합의 할 수 있는 것 중심으로 나아가고 그러면서 좀 더 남북관계를 좀 더 두텁게 하면서 전반적으로 한반도의 군사긴장수위를 떨어뜨리는 이런 쪽으로 방향을 잡는 그런 또 상당히 신중함 접근이 필요하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 박경수 : 네, 제가 좀 찾아 보니까요. 2년 전이죠. 개성공단 전면 폐쇄되면서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도 완전히 두절되어 있었더라고요.

▷ 김용현 : 그렇습니다.

 

 

▶ 박경수 : 서로가 연락조차 할 수 없는 뭐 이런 상황들을 맞았었는데 아무튼 좀 변화가 있기를 기대해 보고요. 또 미국 얘기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미국은 지금 이런 남북한의 오고가는 이런 얘기들, 바라보는 입장이 좀 어떨까요?

▷ 김용현 : 뭐 미국 입장은 “좀 더 지켜보자”라고 하는 상황인 같고요. 그러면서도 부정적인 흐름은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 당장 남북이 대화를 할 수 있는 이런 상황들에 대해서 적극적 지지를 표현하진 않고 있습니다만 그러나 이런 남북관계의 어떤 개선이 앞으로의 한반도 정세를 보다 풀어가는 데 있어서 더 쉬운 쪽으로 작용시킬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미국도 지금 당장 구체적인 이야기를 꺼내 놓고 있진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상황자체가 좋아지는 쪽으로 갈 수 있다는 이런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리라고 봅니다.

 

 

▶ 박경수 : 어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군사옵션도 언급하고 그래서요.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았었는데 아무튼 뭐 미국의 입장은 “좀 지켜 보자”는 입장으로 지금 보면 될 거 같고요. 중국과 러시아 입장 끝으로 좀 얘기해 주시죠.

▷ 김용현 : 역시 중국과 러시아는 지금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는 거 같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제안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는 거 같고요. 또 우리 입장에서도 이런 제안을 하는 거에 대해서 중국과 러시아는 어쨌든 한반도의 문제에 있어서 평화적인 해결, 대화를 통한 해결 이런 것들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를 앞으로 또 나올 거라고 보고요. 어쨌든 한미중이 또 일본, 러시아까지 포함해서 한반도 문제 좀 풀어 가는 데 있어서 많은 협력을 해야 되는데 어쨌든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 돼서도 주변국들이 적극적인 지지를 할 수 있도록 그런 노력을 우리 정부도 기울여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 박경수 : 네, 알겠습니다. 곧 북한의 화답이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고요.

교수님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 김용현 : 네, 고맙습니다.

 

▶ 박경수 : 새해 들어 급변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한반도정세 짚어봤습니다. 동국대 북한학과 김용현 교수였습니다.

 

#BBS 뉴스파노라마 ;

월요일∼금요일 (주5일) 18:00∼18:40(40분)

 

○ 인터넷, 앱 : bbsi.co.kr

○ 라디오 주파수 :

FM 101.9 MHZ (서울, 경기) FM 88.1 MHZ (인천)

FM 89.9 MHZ (부산) FM 94.5 MHZ (대구)

FM 89.7 MHZ (광주) FM 100.1 MHZ (춘천)

FM 96.7 MHZ (청주) FM 88.3 MHZ (울산)

FM 88.1 MHZ (진주) FM 105.5 MHZ (포항)

FM 89.5 MHZ (창원) FM 97.7 MHZ (안동)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