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전남 여수항 앞바다 묘박지에 공해상에서 북한 선박에 정유제품을 이전한 것으로 파악된 홍콩 선적 선박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가 정박해 있다.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는 여수항에 입항해 공해상에서 북한 선박에 정유제품을 이전하고 다시 여수항에 들어왔다가 억류돼 관세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러시아도 북한에 몰래 석유를 공급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2명의 서유럽 고위 안보 당국자를 인용해 지난 10월과 11월 러시아 국적의 대형 선박이 공해 상에서 선박 간 환적(換積) 방식으로 북한 선박에 석유나 정유제품을 공급했다고 전했습니다.

한 당국자는 "올해 몇몇 지역에서 러시아 선박이 북한 선박으로 석유화학 제품을 넘겨줬다"면서 "선박들은 러시아 극동 지역 항구에서 러시아 연료를 밀반출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를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다른 당국자도 "러시아 선박이 북한에 생명선(lifeline)을 공급하고 있다"며 러시아와 북한의 선박 간 석유 거래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이런 거래 과정에 "러시아 정부가 관여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 당국자는 해군 정보와 러시아 극동 항구 일대에서 운항하는 선박을 포착한 위성 이미지를 인용해 이 같은 사실을 파악했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