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전남 여수항에 정유제품을 환적한 뒤 10월 19일 북한 선박 '삼정2호'에 정유제품을 넘긴 홍콩 선적 선박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가 29일 오후 여수항 인근 묘박지에 발이 묶여 있다[아래]지난 10월 19일 북한 금별무역 소속 대형 선박 예성강 1호가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 대북제제 결의 2375호를 피하기 위해 정유제품으로 추정되는 화물을 환적하고 있다. 북한은 대북제제 결의 2375호를 피하기 위해 선박간 환적 등을 포함한 기만적인 선적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해 상에서 정유제품을 주고받다 적발된 홍콩과 북한 선박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블랙리스트에서 빠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엔 소식통에 따르면, 공해상에서 정유제품을 주고 받은 홍콩 선적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와 북한 선박 '삼정 2호'가 유엔 안보리 제재 블랙리스트에서 빠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보리는 미국이 불법활동 혐의로 블랙리스트 지정을 요구한 10척의 선박 가운데 '릉라 2호' 등  북한 선박 3척과 팔라우 선적으로 알려진 '빌리언스 No.18호' 등 4척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에 의해 안보리 결의 위반이 명확히 공개된 북한 선박 삼정 2호와 홍콩 선적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는 제재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삼정 2호와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를 포함해 나머지 선박들이 블랙리스트 지정에서 제외된 것은 중국을 비롯한 관련국 반대에 부딪혔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FP통신은 나머지 선박에 대해서는 중국이 블랙리스트 지정에 반대하고 있다며,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려면 안보리 15개 회원국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