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화재사고 계기로 서울시 다중이용시설 일제점검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충북 제천 화재사고 이후 '다중이용시설'의 화재 안전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서울시를 비롯해 다른 지방자치단체 소방본부들이 모두 긴급 점검에 나서고 있는데요.

추가 화재의 우려는 없는지 박준상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29명의 생명을 앗아간 충북 제천 화재사고.

벽 대신 기둥으로 건물을 받치는 ‘필로티 구조’와 쉽게 불이 붙는 외장재가 원인으로 꼽히며 서울시도 점검에 나섰습니다.

서울시 소방본부 관계자의 말입니다.

<인서트1/ 서울시 소방본부 관계자>
“소방에서는 특별경계근무라고해서 비상근무를 합니다. 그런데 이제 제천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하다 보니까. 오늘부터 비상근무에 들어갑니다. 대책회의도 하고요.”

서울시는 이번 사고 발생 건물과 유사한 형태의 건물을 점검하는 등 예방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예방책뿐 아닌 제도적 정비가 없다면 서울 등 대도시에서 이 같은 화재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과 이용재 교수의 말입니다.

<인서트2/ 이용재 경민대 교수>
“서울뿐만 아니라 거의 전국적으로 이런 구조의 건물이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분포된 실정입니다. 건축단계에서부터 이런 아주 근원적인 요인이 제거가 될 때 이런 참사, 대형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게 아닌가“

특히 이번 사고에서 비상벨이 울리지 않고, 비상문도 잠겨 있었다는 증언도 나오면서 다중이용시설의 관리 문제도 함께 지적됩니다.

이 밖에도 다중이용시설 일대 소방차 출동에 장애가 되는 불법 주차 문제 역시 골칫덩입니다.

실제로 서울시내 각 소방서는 출동로 확보를 위한 홍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주민협조가 힘든 상황입니다.

서울시내 소방서 관계자의 말입니다.

<인서트3/ 소방서 관계자>
“저희가 곤란지역이나 2.5m 안되는 도로에서는 주차하지 말라는데 소방법상은 불법이에요. 그런데 저희가 강제할 수 있는 건 만약 주변에 화재 났을 때 강제견인이나 파괴하고 할 순 있어도 평상시엔 단속이 안되거든요.”

화재에 취약한 건축 구조, 만연한 안전 불감증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참사는 언제든 반복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