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노라마/이슈&피플> 김근태 선생 6주기 추모전 '따뜻한 밥상' 12월 29일까지 '보안여관'에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고인의 옥중서신(검열필이라는 도장이 선명하다)

 

○출연 : 김병민 기획위원(김근태 재단)

○앵커 : 박경수 기자

 

[인터뷰 전문]

 

# “어디선가 살아계실 것 같은 느낌”...남영동 9월, 돌아가신 12월

 

▶ 박경수 앵커(이하 박경수) : 사회 쟁점현안과 주목받는 인물을 조명하는 뉴스파노라마, 이슈&피플 코너, 오늘은 서울 종로의 한 유서깊은 전시장에서 깊이있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고 해서 그 얘기 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주화의 대부, 영원한 민주주의자...다들 떠올리시겠죠. 고 김근태 선생 6주기를 앞두고 있는데요. 추모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김근태 재단 김병민 기획위원 전화 연결돼있네요. 사실 김병민씨는 김근태 재단의 기획위원을 맡고있지만 고 김근태 의장의 따님이시기도 하죠. 미술사를 전공했고요. 김병민 위원님 안녕하세요!

 

▷ 김병민 기획위원(이하 김병민) : 네, 안녕하세요

 

▶ 박경수 : 벌써 아버지가 돌아가신지 6년이 다 돼 가네요.

 

▷ 김병민 : 네.

 

▶ 박경수 : 2011년 12월 30일로 기억되는데 아직도 생각이 많이 나실 것 같아요?

 

▷ 김병민 : 네 맞아요. 워낙 좀 어려서부터 좀 떨어져 살아서 그런지 사실은 어디선가 살아계실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들어요. 남영동에 가셨던 9월이나 돌아가신 12월 이런 때는 더욱 생각이 나고요. 옥중에 있었던 것처럼 편지가 집으로 날아 들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일상의 민주주의를 위해 묵묵히 따뜻한 밥상을 지켜온 분들을 초대”

 

▶ 박경수 : 저도 사실은 가까이 늘 계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해마다 추모전을 열고 있는 거잖아요. 올해 추모전의 주제가 ‘따뜻한 밥상’이라고 들었는데 이거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 김병민 : IMF 이후에 양극화가 심각해지고 좀 삶이 뻑뻑해 졌을 때 사실은 김근태가 주장했던 ‘따뜻한 시장경제’라는 것이 있었어요. 거기서 따 온 것이구요. 그때 이런 말씀하셨어요. “때로는 생활 때문에 절망하지만 그런 속에서도 여전히 정직하고 성실한 99%의 사람들이 무시당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내가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한다, 거짓과 괴롭힘을 당하면서도 자신의 자리를 지켜 온 사람들에게서 나는 오늘도 희망을 건져 올린다” 사실 이번 전시는 김근태라는 한 사람을 기린 것이 아니라 김근태가 원했던 가고자 했던 방향과 정신을 보여 주려고 기획한 전시예요. 일상의 민주주의를 위해 묵묵히 따뜻한 밥상을 지켜온 분들을 전시장으로 초대하는 그런 의미에서의 따뜻한 밥상입니다.

 

 

#“리슨투더시티의 ‘옥바라지’ 인상적”

 

▶ 박경수 : 아, 그런 의미가 담겨 있군요. 그래서 뭐 사진도 전시되고 그림도 있고 비디오도 상영된다고 들었는데 눈에 띄는 전시 몇 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 김병민 : 우선은 리슨투더시티라는 그룹 작가인데요. ‘옥바라지’라는 영상 작업을 하셨어요. 김근태 옥중편지와 인재근의 옥바라지 편지를 천천히 낭독하는 영상이고요. 그 낭독을 10년째 해고무효투쟁을 벌이는 콜트콜텍 노동자라든지 고공농성중인 파인텍 노동자, 건물주의 강제철거에 반대하다가 얼마 전에 손가락이 잘린 궁중족발 사장님 등 보이지 않는 감옥에서 현재의 삶을 살고 계시는 분들이 김근태 인재근의 텍스트를 낭독함으로써 현재와 과거의 김근태가 아니라 현재화 시키는 이런 작업을 과거의 김근태와..

 

▶ 박경수 : 아, 비디오도 그럼 상영이 되는 거네요?

 

▷ 김병민 : 네, 그런 영상작업 있고요. 또 한 가지는 필명을 쓰시는 ‘양아치’라는 필명을 쓰시는 작가님이신데요. 김근태, RGB says 라는 영상, 이것도 영상작품이에요. 그래서 이 작업을 하실 때 김근태의 한 꺼풀을 달라고 하시더라구고요. 유품 그래서 양복, 안의 속옷, 양말 신발까지 그거를 달라고 해서 드렸더니 김근태 얼굴을 닮은 퍼포머를 섭외해서 그 옷을 다 입고 퍼포먼스 하는 영상이에요.

 

▶ 박경수 : 그렇군요.

 

▷ 김병민 : 네, 근데 사실은 그게 김근태로 보이지만 김근태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그런 저희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 일반 사람들의 모습을 알집이라는 색에 갇힌, 더 다양한 사회에 있어야 되는데 그 예전에는 레드컴플렉스라 그래가지고 빨간색에 갇혀 있는 요런 김근태를 표현하기도 하고요. 좀 더 앞으로는 색이 더 많았으면 하는 염원을 담아서 영상 작업을 아주 현대적인 예술언어로 해석해서 전시하고 있고요.

 

종로구 통의동 '보안여관' 간판

#“지난 정권에서부터 전시를 허락해준 ‘보안여관’에 감사”

 

▶ 박경수 : 어우, 제가 직접 봐야 더 의미를 더 느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 전시회 열리는 곳인 ‘보안여관’이라고 들었습니다. 뭐 아시는 분은 아실 텐데 혹여 모르는 분들이 당황하실 수도 있는 이름이어서 설명을 좀 해 드리면, 이제 종로구 통의동에 있고요. 일제강점기에 문인들이 많이 묵고 그러면서 거기서 만나서 또 교류하던 이런 장소였는데 몇 년 전에 복합문화시설로 새롭게 또 단장을 했지요. 근데 이 추모전을 ‘보안여관’에서 열게된 된 배경이 있을까요?

 

▷ 김병민 : 사실 저희가 이제 추모전이 세 번째인데요. 지난 정권에서는 전시장 잡기가 쉽지 않았어요. 작가 분이나 기획의 주제를 보고서는 승낙을 했다가도 ‘김근태 추모전’이다 해서 김근태란 이름이 들어가면 “아, 좀 부담스럽다, 꺼려진다” 이런 이유로 반려되곤 했었는데 이제 그래도 좀 전시장을 수소문하던 끝에 ‘보안여관’에서 관심을 보이셨어요. 사실은 지난 정권 때 허락을 해 주셔서 더 감사한 부분이고요.

 

▶ 박경수 : 아, 그랬군요.

 

▷ 김병민 : 네, 작가 분만 보고 좋은 작가들이 참여 한다는 이유로 이런 뭐 좋은 뜻이 있다는 이유로 허락해 주신 데 대해서 그 통의동 ‘보안여관’측에 감사인사 전하고 싶어요.

 

▶ 박경수 : 아, 어려운 시절부터 이 보안여관에서 허락을 해 준 거네요?

 

▷ 김병민 : 네, 거기다가 또 의미 있는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니까 저희는 더할 나위 없이 좋아죠.

 

#“13번째 근태생각회는 김근태 언어의 품위”...유은혜, 기동민 의원

 

▶ 박경수 : 이제 잠시 뒵니다. 저녁 7시에 보안여관에서 행사가 열리잖아요. 전화 인터뷰를 갖는 김에 어떤 행사인지 설명 좀 해주세요?

 

▷ 김병민 : 사실은 ‘김근태를 사랑하는 문화예술인 모임’이라는 ‘근태 생각회’가 있어요. 근데 거기서 이제 김근태 평전을 준비하다가 한 사람이 보는 김근태가 아니라 우선 여러 사람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 보자 해서 기획된 모임이고요. 2016년 8월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는 12번 지금 ‘근태생각회’를 가졌어요.

 

▶ 박경수 : 오늘이 그러면 13번째잖아요?

 

▷ 김병민 : 13번째. 네, 13번째이고요. 여기서 12번을 가지다 보니까 그 김근태라는 인물이 여러 사람의 기억 속에서 굉장히 입체적으로 조명이 되더라고요.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기억을 기억의 연대라고 해야 되나? 그래서 그것뿐만 아니라 같은 시대를 또 뚫고 지나온 분들의 얘기라서 그 분들의 개인사라든가 초대된 이야기 손님의 개인사라던가 또 그 분들이 함께 살았던 시대도 보이는 거예요. 시사적 관점에서 전 뜻깊은 모임이라고 생각하고요. 또 이번에는 오늘 좀 이따 열린 행사는 ‘김근태 언어의 품위’라고 그래서 김근태 말과 글을 담당했던 분들을 초대해서 이야기를 듣는 모임인데요. 김근태 생각과 어투를 가장 잘 이해했던 분들이라서 더 또 김근태라는 인물을 쉽고 또 정확하게 좀 조명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따뜻한 밥상을 함께 하는 상생과 평화의 길을 준비하자”

 

▶ 박경수 : 네, 시간 관계상 끝으로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와 지금은 뭐 사뭇 다른 시대잖아요? 만약 살아계셨다면 지금 어떤 말씀을 하셨을까요?

 

▷ 김병민 : 저는 그 12월에 작년 겨울에 그러니까 작년 겨울에 겪었던 그 촛불광장 모였던 사람들을 보고요. 아버지가 6월 항쟁 이후에 하셨던 말씀이 생각이 나요. “자신이 큰일을 한 것이 아니다. 민주주의를 위해서. 사실은 민주주의와 평등을 열망했던 다수의 익명이 희망을 끌어올린 것이다”라고 말씀을 하신 적이 있어요. 그래서 이전에 이전 정권에서 제가 ‘2012년을 점령하라’는 그 유언을 지키지 못했을 때 참 절망을 많이 했었는데 결국 희망은 힘이 세다 라던가 희망에 대한 얘기들에 굉장히 냉소적이었어요. 그런데 촛불 이후에 아, 맞구나. 김근태 아버지가 얘기했던 게 맞구나, 정말. 이 다수의 익명의 열망이 이렇게 터져 나오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아마도 이후를 준비하자고 말씀을 많이 하셨었을 것 같아요. “모두가 열심히 사는 세상, 따뜻한 밥상을 함께 먹는 상생과 평화의 길을 준비하자”는 말씀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 박경수 : 알겠습니다. 오늘 저녁 행사 잘 치르시고요. 오늘 시간 내줘서 고맙습니다.

 

▷ 김병민 : 네, 감사합니다.

 

▶ 박경수 : 네, 고인의 딸입니다. 김근태 재단, 김병민 기획위원이었습니다.

 

 

#BBS 뉴스파노라마 ;

월요일∼금요일 (주5일) 18:00∼18:40(40분)

 

○ 인터넷, 앱 : bbsi.co.kr

○ 라디오 주파수 :

FM 101.9 MHZ (서울, 경기) FM 88.1 MHZ (인천)

FM 89.9 MHZ (부산) FM 94.5 MHZ (대구)

FM 89.7 MHZ (광주) FM 100.1 MHZ (춘천)

FM 96.7 MHZ (청주) FM 88.3 MHZ (울산)

FM 88.1 MHZ (진주) FM 105.5 MHZ (포항)

FM 89.5 MHZ (창원) FM 97.7 MHZ (안동)

FM 93.5 MHZ (속초) FM 97.1 MHZ (양양)

FM 104.3 MHz (강릉) FM 105.7 MHZ (광양)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