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부산시교육청 앞 기자회견...대안적 직업교육 마련 촉구

부산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현장실습대책위원회 등 지역 시민단체가 12일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성화고의 산업체 파견 현정실습을 폐지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특성화고 현장실습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와 관련해 학생들을 산업체로 파견하는 교육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부산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현장실습대책위원회와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부산연대, 부산청소년정치행동 청정은 오늘(12일) 오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실습 전편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교육부가 '조기 취업 형태의 고교 현장실습을 전면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대안 없이 구호에 그치고 있다"며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을 즉각 중단하고 대안적 직업교육 제도를 마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들은  또 지난 1일 교육부가 '현장실습을 학습 중심 형태로 개선하고, 기간도 6개월 이내에서 최대 3개월로 축소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지난 2003년에 발표한 내용과 다르지 않으며 2006년에도 파견형 현장실습을 폐지한다고 했으나 현재까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부산시교육청도 학생들의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에 대해 점검에 나섰는데, 시민사회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부산과 서울, 인천, 광주시 교육청 앞에서는 특성화고의 산업체 파견 현장실습 폐지와 대안적 직업교육 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진행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