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새해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내년에 진행될 국가 지원 불교문화 사업의 규모도 최종 결정됐습니다.

관련 예산이 지난해보다 전반적으로 축소됐는데, 세종시 불교문화체험관 논란에서 보듯 민족 문화의 보고인 불교를 종교적 영역으로만 바라보기 때문이란 지적이 높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내년도 불교 문화사업 영역의 국비 예산이 올해보다 전체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를 최종 통과한 새해 예산을 분석한 결과 종교 업무를 총괄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의 내년도 불교 관련 예산이 전체적으로 10% 정도 삭감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전통을 기반으로 한 불교문화 사업 가운데 일부는 뚜렷한 이유 없이 예산이 큰 폭으로 축소됐습니다.

'전통불교문화축전' 예산의 경우 올해는 15억 원이 지원되지만 내년 예산에는 6억 9천만 원이 감액돼 8억 천만 원만 책정됐습니다.

종교계가 추진하는 문화행사의 재정 평가가 '미흡'하다는 이유를 들어 기획재정부가 종교별 전통적 가치 등과 무관하게 일괄적 잣대를 들이댔기 때문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기재부가 (종교)행사 예산은 기본적으로 10% 삭감한다 또 신규 예산은 불허한다는 기준을 갖고 심사를 한 것입니다.]

이렇듯 정부의 예산 배정과 국회 심사 과정에서 민족문화의 바탕을 이루는 불교의 문화적 역할은 여전히 외면 받고 있습니다.

최근의 세종시 불교문화체험관 논란에서 보듯 불교문화의 범위를 지나치게 종교 영역에 가두려고 해 그 가치를 축소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문화가 경쟁력인 시대인데요 국가 예산 대비 문화예산이 1.5%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문화재정을 2% 수준까지 확대하기 위한 획기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된다고 봅니다 종단 차원의 중장기적인 계획을 기반으로 다면적인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불교계 스스로 빛나는 문화적 전통을 정책적으로 담아내지 못하거나 참신한 사업을 제대로 발굴하지 못하기 때문이란 지적도 높습니다.

수많은 성보 문화재로 대표되는 불교의 유산에만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접목해 경쟁력을 높여야만 불교가 21세기 정신문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확정된 새해 예산에서 국제종교교류 사업은 3억 천 5백만 원에서 2억 8천 6백만 원으로, 청소년 인성교육 사업은 3억 원에서 2억 7천만 원으로 줄었습니다.

또 불교문화행사 예산은 25억 7천 5백만 원에서 24억 천 3백만 원으로, 한국밀교총람 편찬 예산은 5억 원에서 4억 5천만 원으로 감액 책정됐습니다.

반면 장흥 보림사 명상힐링센터와 무소유 불교문화기념관 건립에는 각각 5억 2천 만 원, 3억 원의 국비가 새롭게 편성됐습니다.

제주 태고문화센터 건립에도 1억 원의 국비 예산이 배정됐습니다.

이밖에도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구축에 20억 원, 한국불교문화 체험관 건립에 20억 원, 가산불교대사림 편찬 사업에 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