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5가지 난제 극복"…"영국 원전 수출, 중국 기술로 제압 가슴 벅찬 사건"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이 오늘 퇴임했습니다.

조 사장은 오늘 나주 본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2012년 12월 17일 사장에 취임한 뒤 생전 경험하지 못한 혹독한 시련을 겪었지만 한전의 힘과 화력으로 기적을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5가지 시련으로 지역주민과의 전력설비 건설 갈등, 전력난, 적자투성이 회사, 준비 안 된 세계에너지총회, 나주로 본사 이전 등을 들었습니다.

조 사장은 "모든 게 하나도 쉬운 게 없었다"며 "내가 무엇 때문에 한전에 와서 이 모든 짐을 짊어져야 하는지 하는 생각을 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라고 회고 했습니다.

조 사장은 "노조간부들이 솔선수범해 갈등 현장에서 불침번을 서는 등 주민과 대화를 시도해 끝까지 소통하고 결국 그 어려운 것을 타결했다"며 "전력난도 어마어마했지만 절전 파도타기 국민이벤트를 한 것이 기적을 불러일으켜 치솟던 전력수요가 꺾였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한전이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점에 대해서는 "중국과의 경쟁에서 기술로 제압했다는 것은 정말 가슴 벅찬 사건"이라며 "원전수출 사업에도 청사진이 커졌다"고 평가했습니다.

임기를 3개월가량 앞두고 퇴임하는 점에 대해서는 "올해를 넘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소위 '시즌2'니까 빛가람 혁신도시에서 새로운 일을 해야 하는데 그건 새로운 CEO가 하는 게 맞다"고 말했습니다.

재임 기간 가장 잘한 일로는 '휴가 장려'를 꼽았습니다.

조 사장은 '여름철 휴가 때 휴가 잘라먹은 상사는 삼대가 저주를 받을 것이다'라고 이메일을 쓴 것이 제일 잘한 점이라며 "그 후로는 새로운 휴가문화가 많이 정착되지 않았느냐"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