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과정을 전수조사한 중간점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모두 2천 건이 넘는 채용비리가 발견됐는데, 기관장이 직접 개입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도 다수 드러났습니다.

장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가 270여개 공공기관의 과거 5년간 채용과정을 전수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부정청탁 등 2천2백여 건에 달하는 채용비리가 적발됐습니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의 말입니다.

[인서트]

[부정지시나 청탁, 서류조작 등 채용비리 혐의가 높은 사례도 다수 발견되어 143건에 대해서는 관련자에 대한 문책과 징계를 요구하고, 23건은 수사의뢰 조치할 예정입니다.]

채용비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들 중 21건은 이미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입니다.

비리 유형을 보면, 기관장이 공개경쟁 없이 특정인을 특별채용한 뒤 상위직급으로 재임용하거나 채용평가 점수를 고의로 조작한 경우, 채용과정 중 선발인원을 변경하고 경력도 없는 무자격자를 특별채용한 경우 등으로 다양했습니다.

특히 기관장이 직접 개입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확인돼, 역시 수사가 의뢰됐습니다.

채용비리로 부당하게 불합격한 수험생에 대한 처리와 관련해, 정부는 각 기관의 자체 인사 규정을 토대로 심층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채용을 청탁한 사람이나 이로 인해 채용된 사람에 대한 조치에 대해선, 현재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관련 근거를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부는 지방공공기관과 기타 공직유관단체의 채용과정에 대한 특별점검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제보가 중요하다며, 제보된 사안에 대해서는 신속히 조사해 처리하겠다고 정부는 강조했습니다.

BBS뉴스 장희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