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북지사, 국무총리 주재 ''동절기 민생현안 영상회의'서 AI 대처 경험 밝혀

▲ 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동절기 민생현안 영상회의’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AI 청정지역 유지 등을 소개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의 AI(조류인플루엔자) 청정지역 사수가 중앙정부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오늘(8일)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동절기 민생현안 영상회의’에서 경북이 AI청정지역을 유지하는 비결을 알려달라는 이 총리의 요청에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AI를 막아낸 경험을 밝혔습니다.

김 도지사는 “제도나 규정을 뛰어넘는 현장에서의 강력한 방역활동이 비결”이라고 답했습니다.

경북도는 지난해 11월 발발해 전국적으로 확산된 AI와 관련해 도 단위 지역으로는 유일하게 AI청정지역을 사수해 냈고, 올 6월 AI 재발 때에도 신속한 초동대처로 막아낸 경험이 있습니다.

이 총리는 “경북과 같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매뉴얼을 뛰어넘는 AI대처가 반드시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타 시도에서도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이번 영상회의에는 이 총리를 비롯해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김용진 기획개정부 2차관 등 관계부처 장·차관을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지방자치단체장 242명이 동시에 참여했습니다.

회의에서는 2018년도 지방예산 관련 협조요청 사항, 동절기 취약계층 지원대책, AI 방역대책,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지원 등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경북도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홍보와 캠페인·체험, 정책지원 분야로 나누 12개 세부실천과제 실행으로 국민적 관심 확산에 나설 방침입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1.15 포항 지진 이재민에 대한 주거대책 수립, 도시재생사업 추진 등 근본대책 마련과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시·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주문했습니다.

김 도지사는 특히 분권개헌에 대해 “지금이 골든타임으로 지방에서 답을 내야 할 때”라며 “분권과 균형을 위한 천만 서명운동 추진을 통해 불행한 지방자치를 끝내자”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