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와 '화이트리스트' 의혹 등 새로운 혐의로 또다시 검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대로, 조만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조윤선 전 정무수석을 오는 10일 오전 9시 30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습니다.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 이른바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조 전 수석은 새로운 혐의로 또다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겁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은 재임 당시 매달 국정원 특활비 500만원씩을 받아 챙긴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조 전 수석이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집행 과정 등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정부 당시 전경련을 통해 특정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혐의로 지난달 구속기소 된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의 공범으로 지목한 겁니다.

이와 함께 검찰은 박근혜정부 청와대가 국정원 특활비 5억원을 받아 총선 관련 '진박 감별' 불법 여론조사를 벌인 혐의와 관련해서도, 조 전 수석이 연루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번 조 전 수석에 대한 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개입 여부 등을 조사한 뒤, 조만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