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소기업 170여곳이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습니다.

자동차 부품과 기계업종이 업계 불황으로 직격탄을 맞았는데 금융위기 이후 최대수준입니다.

권은이 기잡니다.

 

< 기자 >

중소기업 경영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기업규모별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최고수준의 중소기업이 퇴출위기에 놓였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한 결과 올해 구조조정 대상 기업은 176곳으로 집계됐습니다.

코스닥 상장기업도 포함돼 있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구조조정 대상기업은 2011년 77곳에서 지속적으로 늘면서 금융위기 이후 한계기업을 정리했던 지난해 176곳까지 치솟았습니다.

올해도 2곳 정도가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금융위기 이후 최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개월내로 워크아웃을 신청하고 경영자구안을 내야하는 C등급의 중소기업은 61곳으로 지난해보다 10여개 정도 줄었습니다.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없어 사실상 퇴출대상인 D등급 기업은 113곳으로 지난해보다 8곳이 늘면서 부실기업간 양극화 현상도 심해졌습니다.

신용위험평가대상 중소기업은 2천275곳으로 지난해보다 11.8% 증가하면서 평가대상 기업도 최대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와 조선 등 전방산업의 부진으로 자동차부품과 기계업종의 부실화가 심화됐고, 부동산 등 일부 내수업종도 경기 등의 영향으로 다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부동산임대업이나 조선협력업체등이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중소기업들의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9월말 현재 구조조정 대상 중소기업에 금융권이 대출해 준 금액은 1조6천억원으로 은행권이 85%인 1조 3천억원에 달했습니다.

부실기업에 대한 대출규모는 지난해보다 소폭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준금리인상으로 저금리시대가 막을 내리면서 영업이익으로는 은행 대출이자도 갚기 힘든 한계기업들의 자금난이 심화될 것으로 보여 부실대출 위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BBS뉴스 권은이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