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현장대응 흥해읍에 '경북도 행정지원단' 구성...경북도의회 차원 협조 요청

▲ 경북 23개 시·군 부단체장들은 18일 포항시청에서 현장회의를 갖고 23개 시·군의 전 행정력을 모아 포항 지진 피해복구와 현장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포항지진 피해 현장

경북 23개 시·군 부단체장들은 오늘(18일) 포항시청에서 지진 피해복구와 지원을 위한 현장회의를 갖고 지진 피해지역 조기 복구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회의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도 참석했습니다.

23개 시·군 부단체장들은 시·군에서 가용 가능한 인력, 장비 등을 총동원해 피해복구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에 인력이 부족하다, 중앙과 지역에서 물적, 인적자원을 파견해 도와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심보균 차관은 “재난은 중앙과 지방이 따라 없다. 같이 협력해서 오로지 국민들만 보고 모든 지원을 하겠다. 법과 규정의 제약이 있지만 최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명재·김정재 의원은 국회차원에서 재난특위 구성과 지진관련 예산 강구를 약속하고,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안전진단 노력을 건의했습니다.

김관용 도지사는 “국가에서 지원된 특별교부세 40억에 더해 도가 건의한 100억원 규모의 교부세가 지원될 수 있도록 추가 특별교부세를 건의하고, 도에서도 예비비 40억원을 긴급 복구비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도지사는 각 시·군에도 포항 지진 현장이 조속히 복구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해 적극 지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경북도의회는 17일 오전 포항시 흥해읍 경북도어업기술센터에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포항지역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 지진 피해복구와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앞서 김 도지사는 오전 10시 흥해읍사무소에서 포항지역 한창화·김희수·장두욱·박문하·장경식·김종영·이정호·이상구·박용선 경북도의원들과 포항 지진 대처상황과 조기복구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경북도의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경북도는 조속한 지진 피해복구와 현장지원을 위해 ‘경상북도 행정지원단’을 구성해 포항 지진현장에 급파했습니다.

경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별도로 박성수 자치행정국장을 단장으로 행정지원팀, 상황지원팀, 복구지원팀 등 3개 팀 22명 규모로 꾸렸습니다.

흥해읍사무소 앞 1층 건물에 입주한 행정지원단은 도 재안안전대책본부, 포항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소통과 협업을 통해 포항 지진 피해 복구에 가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