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외국인의 단체 종교활동 범위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관련 정책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어 주목됩니다.

중국 국가종교사무국 외사사의 쉐스치 부사장은 16일 선상신 BBS불교방송 사장과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 등 한국 불교‧언론 고위인사 방문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그같은 중국 정부의 움직임을 전했습니다.

쉐 부사장은 “한국인을 비롯한 중국의 외국인들이 보호받는 환경에서 종교활동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조례를 만들고 있다”면서 “조례는 중국 내 외국인들의 단체 종교활동에 관한 부분으로 현재 연구,작성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쉐 부사장은 특히 이같은 언급에 앞서 “신앙의 자유가 있는 중국에서 종교 단체의 운영도 독립적, 자주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정부는 깊은 간섭을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해 외국인 상대 종교 정책의 방향도 비슷한 기조가 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중국은 ‘종교사무조례’ 등의 법령을 통해 외국인의 개별적 신앙 활동은 허용하면서도 종교 조직, 사무기구, 활동 장소, 종교학원 개설과 포교 활동은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데, 내년 2월 예정으로 조례 개정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에는 중국 정부가 기독교, 이슬람교 등을 향한 감시를 한층 강화하는 방향으로 규제 수위를 높일 것이라는 일부 중화권 언론의 보도가 나와 한국 기독교계 등에서 긴장감이 높아졌습니다.

쉐 부사장은 불교는 중국 인민들의 정신세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쳐왔다면서 중국 정부가 특정한 종교만을 상대로 특별한 정책을 실시할 수는 없지만 불교 인재 양성 등 불교 발전의 임무를 다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중국 정부의 입장에 한국 불교‧언론 고위인사 방문단은 기대감을 표시하면서, 사드 문제 봉합으로 한중 관계가 해빙기를 맞은 지금이 양국간 불교 교류가 한단계 도약해야할 시점이란 점을 강조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초청으로 16일 베이징을 방문한 한국 불교‧언론 고위인사 방문단은 선상신 BBS사장과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을 공동 단장으로, 조계종 민족공동체 추진본부장 법타스님, 푸단대 한국연구소 고급 고문 종수스님 등 9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