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이 15일 포항의 한 마트에서 지진피해를 살피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가 어제(15일)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 응급 복구를 위해 포항시에 응급복구비 40억원을 긴급 지원했습니다.

지원 예산은 포항지역 지진 피해복구를 위해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은 재난관리 특별교부세입니다.

이번 지원은 국내에서 발생한 역대 두 번째 강진으로 물적 피해와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포항 지역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입니다.

지원금은 포항지역 지진 피해 시설물 복구와 주택파손으로 이재민이 된 주민들의 구호에 우선 집행됩니다.

경북도는 포항 지진 발생 즉시 정부, 포항시와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추가 피해예방과 피해 복구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정부로부터 추가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이끌어 내는 한편 예비비 투입 등 도 차원의 지원을 별도로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경주지진이후 도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지진대응 5개년 종합대책’에 따라 공공청사 내진 성능 보강과 재난 예·경보시스템 확보, 각종 시설물과 교량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피해상황 현장 점검에 나선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신속한 현지 피해조사와 주민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