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 보고회'가져 …3대 혁신계획 발표

코트라가 중소·중견 기업에 대한 수출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오늘 서울 양재동 코트라 본사에서 '민관 합동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코트라는 수출지원 서비스를 고객과 현장 중심으로 혁신하기 위한 3대 혁신방향, 21개 혁신과제를 담은 '혁신계획'을 발표했습니다.

3대 혁신방향은 서비스 공공성 확대, 서비스 품질 제고와 고객지향적 조직문화 확산입니다.

우선 코트라의 무료 수출상담 서비스를 개선, 서비스 문턱을 낮추기로 했습니다.

그동안은 무료상담 고객에 유료서비스 대비 간단한 답변만 제공했지만, 앞으로 신청만 하면 언제든지 양질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담예약제를 도입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바이어 발굴과 서비스 사후관리를 강화합니다.

사업별로 일정 비율의 신규 바이어 참가를 의무화하고 불만고객을 전담 지원할 '리콜 전담관'을 임명하며 수출 중단기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수출복귀 지원센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고객 목소리를 제도에 반영하기 위한 태스크포스를 설치해 고객과 쌍방향 소통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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