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정부 첫 국회 국정감사가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 소관기관 상대의 종합 국감이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개별 국감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목조문화재 관리 미비에 관한 당국의 대책이 제시됐고, 국외 소재 문화재 환수와 문화재 발굴 예산 지원 문제 등도 현안으로 다뤄졌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목조문화재 CCTV의 저화질 문제,

오늘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의 문체부와 산하 기관 종합국감 자리에서 김종진 문화재청장이 관련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야간 식별이 어려운 국보·보물급 문화재 49건의 CCTV를 내년까지 전면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그 밖의 저화질 CCTV도 내후년까지 연차적으로 바꿔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해외 도난문화재 환수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국제 공조수사 강화 방침으로 답했습니다.

[김종진 문화재청장: 11월까지는 영문 번역을 마쳐 등재하도록 하겠으며, 도난 문화재 관리를 위해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 수사 등 협력체계를 보다 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종합 국감에서는 문화재 관리 당국의 적극적인 행정이 거듭 강조됐습니다.

해외 반출 문화재를 되찾아오는 사업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9월 22일부터 (문화재보호법이) 적용되고 있는데 우려스럽게도 예상했던 대로 문화재청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문체부를 상대로는 사찰명이 적힌 고속도로 표지판이 모조리 사라질 상황이란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국토교통부 지시 공문에 근거해 유명 관광지이기도 한 한국불교 명찰의 표지판을 철거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체부가 국토부와의 협의를 통해서 이 규정을 넣었어야 했는데 그것을 놓쳐버린 겁니다 전국에 있는 195개 사찰 표지판이 다 없어질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종무실 뭐하고 있는 겁니까?]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진행된 국회 국정감사.

정치 현안을 둘러싼 여야 간 격한 공방 속에서 한 달 일정이 내일 모두 마무리됩니다.

두 차례 진행된 문체부, 문화재청 국감에서는 소중한 성보 문화재를 제대로 보존할 수 있는 대대적인 시스템 정비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