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새로운 DTI.총부채상환비율을 도입해 다주택자의 추가 대출을 옥죄는 등 가계부채 총량을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또 영세자영업자 등 빚을 갚기 어려운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자금과 정책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장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가 내년부터 다주택자의 대출 규제에 초점을 맞춘 신 DTI(총부채상환비율)를 도입하는 등 본격적인 가계부채 총량 관리에 돌입하는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한 2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국민은행을 찾은 시민들이 대출 상담을 받고 있다.

 

정부가 14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의 가파른 증가세를 낮추기 위해 내년 1월부터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신 DTI.총부채상환비율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신 DTI는 주택담보대출이 2건 이상인 다주택자가 추가로 대출을 받을 때, 대출 원리금에 기존 대출의 이자만 반영하던 것에서 원리금까지 모두 더하는 겁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여러 건 받을수록 대출한도가 줄어들게 돼 다주택자의 추가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부동산 투기 억제 효과도 예상됩니다.

또, 주택담보대출은 물론 마이너스 통장 등 신용대출까지도 대출액 산정에 반영하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단계적으로 도입돼 돈 빌리기가 더 까다로워집니다.

[네임자막] 김동연 부총리

"18년 하반기 중에는 은행권부터 DSR을 여신관리지표로 도입하여 모든 대출에 대한 원리금 상환부담을 감안해 대출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저소득층과 영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한층 강화됐습니다.

[네임자막] 김동연 부총리

“연체가 발생한 차주에 대해서는 현재 6~9% 수준인 연체 가산금리를 선진국 수준인 3~5% 수준으로 대폭 인하하고”

빚을 잘 갚다가 실업이나 폐업 등으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최대 3년간 원금상환이 유예됩니다.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 금융상담 인프라도 대폭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네임자막] 김동연 부총리

“채무로 인해 어려움이나 고통을 받고 있다면 조금도 주저하지 말고 상담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길 당부 드립니다. 채무와 관련된 법률관계 등이 복잡해 개인만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날수록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도 더 어려워집니다.”

이와 함께, 성실히 빚을 갚는 사람에게는 소액대출과 신용카드 발급 등이 지원되고,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에 대해선 1조여원 규모의 저리대출 프로그램도 마련됩니다.

BBS 뉴스 장희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