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강력범죄 피해로 인한 상처를 치료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피해자의 정신적인 고통을 덜어주고 법률적 지원도 제공하는 법무부의 ‘스마일센터’인데요.

박준상 기자가 스마일센터를 취재했습니다.

 

잔혹한 살인과 강도, 성추행 등 강력 범죄로 인한 피해자는 연간 30만 명.

타인의 범죄로 인한 피해로 일상을 잃어버린 사람들은 대부분 회복이 어려운 심각한 후유증을 겪습니다.

<인서트1/ 범죄 피해 사례 인터뷰>
“솔직히 제가 잠도 잘 못자요. 자려고 하면 생각이 계속 나니까. 너무 도와달라고 말하고 싶은데”

“내가 그 사람을 제압을 못하고 당해야 했나. 한 3개월 이상 잠을 제대로 못 잤어요.” 

법무부는 범죄 피해자들이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난 2010년부터 전국 곳곳에 ‘스마일센터’를 만들어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일센터는 ‘범죄피해 전문 치유기관’으로, 피해자들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서트2/ 김태경 서울스마일센터장>
“사건 자체의 특성과 개인적으로 갖고 있던 특성, 사건 절차 등 여러 요소들에 의해서 후유증 양상이 다양하게 드러날 수 있습니다. 개인 심리치료와 집단 심리치료를 같이 진행하면서 회복과정을 돕고 있습니다.”

특히 명상수행법을 활용한 '마음챙김' 수업, 미술치료, 요가 등 다양한 심리 치유 프로그램을 비롯해 단기 입주 시설과 범죄피해지원법인을 통한 법률 서비스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달 경기도 의정부에 새로운 센터를 설립한 법무부는 스마일센터를 현재 11곳에서 향후 18곳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심리 치유와 더불어 법무부는 지난 17일 범죄피해구조금의 지급 범위와 액수를 상향하는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는 등 피해 극복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뉴스에 오르내리는 강력범죄들, 무방비로 노출돼 고통 받았던 피해자들이 상처를 덜고 다시금 미소를 되찾기를 바래봅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