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사는 재개하되 원전은 축소하길 원하는 것으로 국민들의 의견이 수렴되면서 국내 원전 절반이 있는 경북은 원전해체연구센터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공사 재개로 최종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원전 축소 등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지지한다는 게 공론화위 정부 권고안의 골자입니다.

경북도는 이와 관련해 “원전 비중의 점진적 감축과 신재생 에너지로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는 것은 대체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경북지역 신규원전 건설 중단 시 지역 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경북도에 따르면 탈원전 정책으로 영덕과 울진의 신규 원전 건설 중단 시 법적 지원사업 2조5천억 원과 연간 세수 440억 원 등 지역경제에 타격을 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남아 있는 노후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서는 국제원자력안전연구단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원전해체연구센터는 전국에서 원전이 가장 밀집돼 있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리장까지 있는 경북에 들어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경북도 원자력산업정책과는 “정책효율성과 그간 경북도민의 희생을 고려하면 원전해체연구센터의 최적입지는 경북”이라며 “설계-운영-해체-처분으로 이어지는 싸이클을 완성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