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퇴직자에 대한 이른바 '전관예우'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이 다음주쯤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오늘(19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정경쟁연합회' 등을 통해 현직과 퇴직자 간 만남이, 보고 없이 이뤄지는 등 유착 의혹이 끊이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김상조 위원장은 "퇴직자의 영향력을 제한하기 위해 위험 요소에 대해 더 진전된 방안을 만들고 외부 의견을 구하는 중"이라며 "진전된 시스템을 만들고 있고 조언을 구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어, 로펌으로 재취업한 노대래 전 공정거래위원장이 퀄컴 소송에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다음 주쯤 발표할 추가 대책에 그런 부분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상조 위원장은 또 "퇴직자(OB)와의 사전 사후 접촉을 스크린하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한다"며 "이를 위배한 직원은 조직 기강 차원에서 엄정하게 조치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앞서, 김상조 위원장은 지난 6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공정위 퇴직자의 전관예우 지적에 "등록된 사람만 접촉할 수 있고 사후보고하도록 하는 미국의 로비스트법 등을 공정위 업무 수행에 맞도록 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