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을 긴급체포해, 이명박정부 여론 조작 의혹과 박근혜정부 '국정농단' 묵살 의혹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법원에서는 박근혜정부 시절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 관련자들의 항소심 재판이 시작됐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어제 오전부터 소환 조사하던 추 전 국장을 국정원법상 직권남용과 정치관여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정부 시절 이른바 문화·연예인 '블랙리스트'와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활동 등 각종 여론조작 활동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추 전 국장은 또, 박근혜정부 때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미르재단 관련 보고서 170건을 생산하고도 당시 이병호 국정원장에게 보고하지 않고 묵살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추 전 국장은 우병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끈끈한 관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이 국정농단 관련 내용들을 우 전 수석에게 직접 보고했는지, 우 전 수석이 국정농단을 알면서도 방관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의 신병을 확보해 수사하는 한편, 구속영장도 청구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고등법원에서는 박근혜정부 시절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한 항소심 재판이 시작됐습니다.

1심에서 풀려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기자들에게 "항소심 재판에도 끝까지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짧게 말한 뒤, 서둘러 법정으로 향했습니다.

구속중인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출석했습니다.

오늘 재판에서 박영수 특검팀은 "전임 장관으로부터 업무를 인수받은 조 전 장관이 블랙리스트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면서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한편 '화이트리스트'와 관련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은 내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