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을 긴급체포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명박정부 여론조작 의혹과 함께 박근혜정부 당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의 관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을 오늘 새벽 긴급체포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어제 오전부터 소환 조사하던 추 전 국장을 국정원법상 직권남용과 정치관여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정부 시절 이른바 문화·연예인 '블랙리스트'와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활동 등 각종 여론조작 활동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추 전 국장은 또, 박근혜정부 때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미르재단 관련 보고서 170건을 생산하고도 당시 이병호 국정원장에게 보고하지 않고 묵살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오히려 첩보를 수집한 직원들을 근무성적 불량 등의 이유로 지방 전출을 시키는 등 불이익을 가했다는 겁니다.

추 전 국장은 우병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끈끈한 관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이 국정농단 관련 내용들을 우 전 수석에게 직접 보고했는지, 우 전 수석이 국정농단을 알면서도 방관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입니다.

추 전 국장은 또, 민간인이나 공무원을 사찰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외에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워장과 이광구 우리은행장도 추 전 국장의 감시 대상에 포함됐다는 의혹입니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의 신병을 확보해 수사하는 한편, 조만간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