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중 시동 꺼짐이나 에어백 불량 등으로 리콜 명령을 받은 수입차 10대 중 3대가 안전 조치도 없이 도로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까지 리콜 차량은 127만 2천여대로, 지난해 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시정률은 2012년 87.3%에서 2014년 92.1%로 늘어났다가, 2015년 85.3%와 2016년 72.3% 등으로로 감소세로 전환했습니다.

안전기준부적합의 사유로 리콜된 경우 시정율은 2012년 94.9%에서 지난해(2016년) 65.2%로, 급감했으며, 안전운행지장의 사유로 리콜된 경우 시정율도 2012년 86.75%에서 2016년 72.5%로 감소했습니다.

또, 지난해 국산차 리콜 시정율은 74.1%인데 반해, 수입차의 경우는 69.2%에 그쳐, 수입차 리콜 시정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입차 리콜 시정율이 낮은 것은 고가차량인데다, 법인차량이나 장기렌트 차량이 많아 소유주 파악이 어렵고 서비스센터가 많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재원 의원은, “시정되지 않은 리콜 차량은 도로 위를 달리는 위험물과 같다”며, “수입차량의 경우 소유 개념에서 리스 개념으로 그 시각이 많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의 리콜 시스템을 고집하는 안일한 시각을 버리고 현시스템의 허점을 보완할 보다 강도 높은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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