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국제포럼(KGF) 2017' 서울에서 개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해 북한의 핵무기는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며 "이는 대한민국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고 국제사회의 일치된 합의"라고 강조했습니다.

조명균 장관은 오늘 서울에서 열린 '한반도 국제포럼 2017'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동서 진영 간의 장벽이 무너지던 시기에 본격화된 북핵 문제는 한반도의 해소되지 않은 대결 구조 속에서 악화돼 이제 전 세계가 우려하는 사안이 되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조 장관은 "어느 때보다 심각해진 북핵 위협에 대응해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도 그 강도를 높이고 있다"며 "북핵 문제의 해법 또한 압박과 관여에 더해서 군사적 옵션까지 거론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조 장관은 "북한 핵문제는 강한 안보를 바탕으로 긴밀한 국제공조를 통해 풀어나갈 것"이라며 "한반도의 긴장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모든 평화적 수단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 대화로 이끌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장관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북핵 문제를 단계적으로 풀어 나가면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병행해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보 위협을 근원적으로 해소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이 이제라도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우리와 국제사회는 북한에 밝은 미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 차례 밝혀 왔듯이,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고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이나 인위적인 통일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조 장관은 "북한은 한반도 문제의 또다른 당사자로서 핵과 미사일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우리와 국제사회의 노력에 호응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