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원전 지역 경제 지원대책 등을 포함한 로드맵 연내 수립할 계획"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빛원전

 

원전 지역 경제와 원전 산업에 대한 보완대책 등을 담은 에너지 전환 로드맵이 연내에 수립됩니다.

이 로드맵에는 탈원전 정책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원자력발전소 지역과 국내 원전 산업에 대한 지원방안도 포함돼 있습니다.

양봉모 기자가 보도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서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연내에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로드맵에는 원전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소득창출형 사업, 원전산업 중소·중견기업 지원방안, 중장기 한수원 사업구조 개편 등을 포함할 방침입니다.

또 원전의 단계적 감축과 석탄발전의 친환경화 방안도 내놨습니다.

신규 원전 6기 건설은 백지화하고 2030년까지 설계수명이 도래하는 노후 원전 10기는 수명연장을 금지합니다.

월성 1호기는 조기 폐쇄하고 신고리 5·6호기는 공론화 결과를 반영할 방침입니다.

원전 수출은 국익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는 원칙적으로 금지합니다.

이미 공사를 시작한 5기는 당초 계획대로 진행하되, 국내 최고 수준의 배출기준을 적용하고 환경설비를 보강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석탄화력도 오염물질 규모를 2022년까지 40%, 2030년까지 58% 감축할 계획입니다.

30년이 넘은 노후 발전소는 2022년까지 모두 폐지하되 폐지 전까지 봄철 일시 가동중단을 정례화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산업부가 국회 업무보고를 통해 ‘탈원전’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에너지 전환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BBS뉴스 양봉모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