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당국 발표, 8월쯤 유입 추정, 유전자형의 미국 서식종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난달 28일 부산감만부두에 유입된 붉은 불개미는 미국에 분포하는 개체군과 동일한 모계 유전자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독성은 알려진 것과는 달리 꿀벌의 20%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보도에 남선 기자입니다.

 

박봉균 농식품부 검역본부장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부산 감만 부두에서 발견된 붉은 불개미의 유전자형은 미국종이라고 밝혔습니다.

박봉균 본부장입니다.

<인서트1...이번에 발견된 불개미는 미국에 분포하는 붉은 불개미 개체군과 동일한 모계의 유전자형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박 본부장은 그러나 부산 감만부두에 지난 5월 이후 중국 일본 대만 미국 호주 말레지아 등 6개 나라의 컨테이너가 반입된 만큼 이번 불개미가 미국에서 들어온 것이라고 단정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불개미의 부산감만 부두 유입 시기는 발견, 한 달 전인 8월쯤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일단 추가 발견이 없는 만큼 향후 유입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서트2...검역대상 품목을 개미류 혼입 가능성이 높은 목재가구, 폐지 등까지 올 12월 3일부터 확대 시행하고, 붉은불개미 분포 국가 중 우리나라와 교역량이 많은 중국, 일본 등의 수입물품에 대해서는 검사비중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한편 일부 언론에 살인 개미로 까지 보도된 불개미의 독성은 알려진 것처럼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브리핑에 참여한 상지대 류동표 교수는 “조사과정에서 자신이 직접 물려 봤지만 큰 독성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류동표 교숩니다.

<인서트3....우리가 꿀벌하게 쏘였을 때 우리가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1이라고 봤을 때 이번에 발견된 붉은 불개미는 0.2 이하입니다. 그러니까 극히 적죠. >

류교수는 그러나 붉은 불개미의 경우 겨울철 건물로 들어와 전자제품과 같은 발열체에 서식 하며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만큼 장기적인 예찰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BBS 뉴스 남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