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교통처 박지현 교통운영차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9월28일 (목) - 한국도로공사 교통처 박지현 차장

[ 전문가연결 ]

진행 : 신두식 기자

출연 : 한국도로공사 교통처 박지현 차장

[인터뷰 내용]

신두식(이하 신) : 네, 내일부터 추석 민족대이동이 시작될 텐데요. 오늘은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를 연결해서 추석교통대책을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처 박지현 교통운영차장 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지현 차장님, 안녕하십니까?

박지현(이하 박) : 네, 안녕하십니까?

신 : 네, 올해는 추석연휴기간이 예년보다 길어서 귀성이든 귀경이든 큰 혼잡은 없을 것이다, 이런 예상도 있는데요. 올해 추석연휴 교통 어떻게 전망되고 있습니까?

박 : 네, 이번 추석연휴는 아주 큰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앞서서 말씀하셨듯이 역대 가장 긴 명절 연휴입니다.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열흘간 쉴 수 있게 됐고요. 그러다 보니까 귀성 수요 외에도 나들이 휴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두 번째는 명절 최초로 3일간에 그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시행이 됩니다. 따라서 고속도로와 국도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이 조성이 되는데요. 이 두 가지가 가장 큰 특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신 : 네, 이번 연휴 기간 동안에 교통인원 또는 교통량 수요 어떻게 나왔습니까?

박 : 네,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그 지난 9월 1일부터 9월 5일까지 5일간 총 9천세대에 대해서 전화 설문조사를 진행을 했는데요. 총 이동 인원은 3천 7백 만명 정도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추석 당일날 최대 726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지금 전망을 했습니다. 고속도로 같은 경우에도 보면 저희가 1일 평균 447만대 전년에 비해서 7.4%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됐고요. 역시 고속도로 최대교통량도 추석 디데이인 추석날 586만대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이 돼서 가장 많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신 : 네, 이번 추석에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는데 어느 기간에 면제가 되고 또 이동할 때 주의사항이 있다면 좀 말씀해 주시죠.

박 : 네, 고속도로 통해료 면제는 추석 전날인 10월 3일부터 추석 다음날인 10월 5일간 5일까지 3일간 시행이 됩니다. 그 기간 중에 잠시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시게 되면 그 이동하신 구간에 대한 통행료가 전체가 면제가 되게 되는데요. 주의하실 상황은 특별히 없습니다. 기존에 하시던 대로 하이패스를 다신 차량은 하이패스를 이용하시고 통행권을 발급받으신 분은 통행권을 발급받으셔서 나가는 톨부스에서 내시면 통행료가 자동으로 면제가 되겠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라고 하면 전국에 있는 고속도로하고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유료도로가 있는데요. 일부 유료도로에 대해서는 통행료 면제가 시행되지 않은 구간도 있으니까 이 부분은 좀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신 : 네, 한국도로공사가 관할하는 구간에서만 그럼 되는 겁니까? 민자 고속도로도 되는 거죠?

박 :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그러니까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고속도로하고요. 민자고속도로는 전체가 면제가 되고요. 일부 유료도로라고 하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도로들이 일부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일부 요금을 받는 곳이 있으니깐요. 그것은 좀 참고를 하셔야 되겠습니다.

신 : 그렇군요. 버스전용차로제라든지 교통량 분산을 위해서 이번 연휴기간 동안에 특별교통대책 어떤 것들이 시행됩니까?

박 : 네, 먼저 버스전용차로제는 경부선 신탄지 한남구간 140.9킬로구간에서 시행이 되고요. 또 영동선 신갈에서 여주 구간, 41.4킬로구간에서 시범운영이 됩니다. 운영시간은 10월 2일부터 10월 6일까지는 오전 7시부터 이길 01시까지 4시간 기존에 주말에 운영했던 것보다 4시간이 더 연장돼서 운영이 되고요. 다른 기간 때에는 오전 7시부터 저녁 9시까지 운행이 되게 되겠습니다. 또한 교통분산대책으로 저희가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통행료 면제로 인해서 고속도로와 국도를 자연스럽게 이동하실 수 있도록 우회도로 안내를 더욱 더 많이 증가시켰고요. 우회의 연계표시라든지 우회국도 확대를 시행했습니다. 그래서 이동하실 때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시고 우회국도 정보까지 확인하셔서 이동하시면 다른 명절보다 좀 더 편안하게 이동하실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예상이 됩니다.

신 : 네, 연휴기간 동안에 귀성귀경객들도 있겠고요. 나들이객들도 있을 텐데 편의사항이 있으면 제공되는 편의사항들이 있으면 좀 소개해 주시죠.

박 : 네, 올 추석에 가장 큰 편의사항이요. 저희 고속도로에 있는 전 휴게소에 공공 와이파이가 구축이 됩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정보통신이용료를 내시면서 교통정보를 이용하셨다면 이제 휴게소 내에서는 데이터 부담 요금 부담 없이 교통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겠고요. 평시대비해서 또 임시화장실을 1353칸 추가확충해서 운영을 합니다. 그래서 예년에 졸음쉼터라든지 휴게소에서 긴 줄로 화장실을 기다리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저희가 서비스를 확충했고요. 휴게소 및 주유소에서는 추석 관련 이벤트를 실시하고 관련 서비스 인력도 한 3천 여명 증원을 해서 이용객들이 큰 불편 없이 추석 명절 지낼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충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 : 네, 그렇군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박 : 네, 고맙습니다.

신 : 네, 즐거운 추석 보내십시오. 지금까지 한국도로공사 박지현 교통운영차장과 추석교통대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