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마미영 서비스비교팀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09월 26일 (화) - 한국소비자원 마미영 서비스비교팀장

[ 전문가연결 ]

진행 : 신두식 앵커 

출연 : 한국소비자원 마미영 서비스비교팀장

[인터뷰 내용]

신두식(이하 신) : 추석 연휴 교통 예측 조사결과를 들었습니다. 이제 정말 추석이 얼마 안 남았는데요. 각 가정에서는 차례상 비용도 관심일 겁니다. 오늘 차례상 비용과 관련해서 추석식재료비용에 대한 조사결과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서비스비교팀 마미영 팀장님 전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미영님, 안녕하십니까?

마미영(이하 마) : 네, 안녕하세요?

신 : 네, 한국소비자원에서 추석 식재료 구입 비용을 비교하셨는데요. 언제 어떻게 조사가 이루어졌는지부터 얘기해 주시죠.

마 : 네, 일단 한국소비자원이 가격 정보 포털 사이트에 ..가격을 통해서 추석명절에 수요가 많은 24개 신선가공식품의 판매가격을 조사를 했습니다. 그 추석 연휴 2주간 기간으로 좀 전국에 전통시장이나 대형마트, 백화점 370곳을 조사한 결과인데요. 4인 가족 기준으로 분석하게 됐습니다.

신 : 네, 백화점, 마트, 전통시장이 이런 곳에서 주로 식재료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어디가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까?

마 : 네, 그 명절에 수요가 많은 24개 품목을 이제 모두 구입했을 경우에 전통시장이 19만 4천원 정도로 가장 저렴하게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대형마트가 21만 4천 4백원 정도고요. 그 SSM은 23만 9천 5백원 정도, 그리고 백화점은 31만 5천 5백원 정도로 좀 나오는 걸로 조사가 됐습니다.

신 : 네, 전통시장이 저렴하긴 한데요. 지난 설 명절 때와 비교해 보면 어떤 가요?

마 : 네, 올해는 설 명절 때하고도 좀 비교를 해 보니까 백화점 같은 경우에는 10.5%. 금액적으론 한 3만원 정도가 상승을 했고요. SSM 같은 경우는 4.8% 1만 1천원 정도. 그리고 대형마트 4.2%해서 8천 5백원 정도 그리고 전통시장은 3.6%정도 6천 7백원 정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 : 네, 식재료 가격의 상승폭도 전통시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난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좀 보죠.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가격대가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마 : 네, 그 신선식품 같은 경우는 버섯이나 조기, 풋고추 한 13개의 신선식품을 좀 조사를 했는데요. 그 전통시장의 한 15만 1천 1백원 정도로 가장 저렴하게 나타났고요. 그 다음으로 대형마트 17만 3천원 정도 그 다음에 SSM은 19만 2천 4백원. 그 다음에 백화점이 26만 9천 1백원 순으로 좀 나타났습니다. 그 가공식품 같은 경우면 햄류나 맛살, 두부 등 한 11개의 가공식품인데요. 여기서는 이제 대형마트가 4만 8백원 정도로 좀 가장 저렴하게 나타났고요. 다음으로 전통시장이 4만 3천 7백원 정도, 백화점이 4만 6천 3백원 정도, SSM 정도 순으로 좀 나타났습니다. 이 가공식품 같은 경우는 대형마트가 좀 더 저렴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신 : 네, 작년 추석이 이른 추석이었고 올해는 10월 4일이니까 작년보다 좀 늦은 추석인데 작년 추석과 비교해 본다면 어떤 품목들에서 변화가 있습니까?

마 : 네, 지난해 물론 그 2주 간에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를 해 보니까 가능한 품목 한 16개 품목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이제 좀 상승한 품목 13개였고요. 이제 말씀드렸듯이 이제 신선식품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상승을 했습니다. 그래서 품목적으로 보면 특히 양파나 돼지고기 삼겹살 무가 많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고요. 가공식품 같은 경우는 간장이라든가 부침가루 당면 등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이 됐습니다. 또 이제 반면에 쇠고기 등심 1플러스 등급이나 배추 소금 같은 경우에는 지난 해 추석에 비해서 좀 하락한 것으로 조사가 됐습니다.

신 : 네, 이번 추석 장을 볼 때 소비자들에게 팁을 주신다면 어떤 조언을 해 주시겠어요?

마 : 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앞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그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 정보를 주간 단위로 좀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까 참가격이라는 사이트인데요.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큰 부분이 나타난 걸로...제가 앞전에도 말씀을 드렸듯이 구입하기 전에 그 참가격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판매가격이라든가 할인정보 등을 좀 확인하고 구입하시게 되면 좀 많은 도움을 받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신 : 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마 : 네, 감사합니다.

신 : 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서비스비교팀 마미영 팀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