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

● BBS 부산 ‘부산경남 라디오830(9월26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 진행 : 박영록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에서 대성류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류지미 원장님과 함께 ‘추석명절건강관리’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류지미 원장님 안녕하세요?

 

질문1)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한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추석에 함께 할 건강관리가 어떤게 있을까요?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명절입니다. 하지만 평소의 규칙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장거리 이동을 하게 되거나 집안일을 더 많이 하시게 될 수도 있고요. 또 평소 안 먹던 음식들이나 과식을 하게 되면서 건강관리가 어려울 수도 있겠는데요. 더군다나 긴 연휴가 되다보니, 의료기관을 편하게 가시기 힘드실 수 있으니 미리 예방하고 조심하시면 좋겠네요. 오늘은 위에서 말한 것 중 자세와 관련된 통증질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말씀 나누고자 합니다.

질문2) 장거리이동하시는 분들은 어떤 통증들이 올 수 있을까요?

-각종 탈 것들을 통해 이동을 하실 텐데요. 중간에 휴식 없이 긴 시간 자가용 운전을 하실 경우 목과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앉아있는 자세는 허리 가운데 쪽으로 힘을 몰리게 하고, 움직임이 제한된 다리 쪽은 쥐가 나거나 순환이 떨어져 저림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대를 잡기위해 팔을 올리게 되면 양 어깨의 승모근이 긴장하게 되며 목까지 그 통증이 전해질수 있습니다. 원래 일자목이나 거북목등 자세가 구부정하실 경우 목은 더욱 아플 수 있겠죠.

질문3) 누구나 운전하거나 장거리 이동을 하게 되면 느껴 봤을 듯한 통증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일단 예방이 중요합니다. 운전 시작전 허리의 받침대, 목의 받침대들을 준비하시면 좋고요. 목부터 다리까지 기본 스트레칭을 해주셔야겠죠. 운전 중간중간 휴게소에 들러서 같은 스트레칭을 해주시고, 계속 앉아있는 자세를 하면 소화가 좋지 않으니 이동 중 계속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질문4) 만약 통증이 생겼을 때 자가치료를 해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목의 통증일 경우, 혹은 졸음이 많이 밀려올 경우 목 뒤 머리카락이 끝나는 지점과 귀 뒤를 따라내려오다보면 움푹 파인 풍지혈이란 곳이 있습니다. 그 혈을 지긋이 눌러주면 머리도 맑아지고 목의 긴장을 풀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은 어깨의 볼록 솟은 가운데 견정혈이란 곳이 있습니다. 누르기가 힘들 때는 어깨를 한껏 움츠렸다가 툭 풀면서 해당부분을 느껴봅니다. 허리는 앉은 자리일 경우 좌우로 천천히 왔다갔다하면서 요방형근을 늘려주시거나 뒤쪽을 돌아보면서 회전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다리의 경우 무릎 바깥쪽으로 비골아래 움푹 패인곳을 양릉천이라 하는데 근육을 주관하는 혈이므로 다리통증 뿐 아니라 몸 전체의 근육을 조절하는 자리로서 좋습니다.

질문5) 평소보다 집안일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어떤 통증을 조심하셔야할까요?

-주로 근력이 약한 여성분들이 특정 동작을 많이 하게 되면서 어깨통증, 손목통증, 허리통증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기본적으로 일을 50분정도 하시면 1~5분간 잠깐 다른 동작을 취하면서 쉬어주는 휴식시간이 필요하시고, 일에 따라 올바른 자세를 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6) 예방할 수 있는 몇가지 동작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어깨는 관절 가동범위를 보면서 평소 아팠는지 미리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의외로 충분한 각도로 움직일 수 없는데, 통증이 없다고 일을 무리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을 어깨관절봉우리에 올려서 360도 한바퀴 무리없이 잘 돌아가는지, 위로 열중쉬어 자세에서 반대쪽 견갑골까지 손이 가는지 보시고 같은 자세로 스트레칭도 하시면 됩니다. 설거지를 하실때도 무거운 그릇 등은 최대한 씽크대 바닥에 둔 상태에서 잡는 팔과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시면 중간에 고무장갑을 낀 채로 목 돌리기 어깨 움츠리기 등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질문7) 추석에 명절 증후군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시죠?

-명절증후군은 대한민국에서 명절을 보내면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현상을 말하는 것이죠. 실제 병은 아니며 심한 부담감과 피로감이라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족간의 대화가 많이 필요하겠죠. 명절이후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계속된다면 한의원을 방문하여 신체적인 통증은 없는지 확인하시고,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치료도 받으셔서 일상생활의 회복을 하셔야겠죠.

질문8) 오늘은 추석건강관리는 근골격계통증과 자세의 관점에서 많이 말씀해주셨는데요. 자세나 체형교정과 같은 치료도 한의원에서도 받을 수 있나요?

-한의원에서는 침과 뜸을 이용해 각종 근골격계의 통증을 치료할 수 있는데, 일자목이 심하거나, 측만증, 골반이 틀어진 경우, O자 X자 다리 , 무지외반증이 심한 경우 모두 체형불균형으로 온 상태라고 파악하며 이는 추나치료까지 병행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추나치료 또한 보험적용을 받으며 환자분들이 좀 더 부담 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으실 텐데요. 정확한 자세분석과 함께 자세교정치료를 받으며 운동을 병행하실 경우 평소에 있던 근골격통증도 많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9) 끝으로. 추석명절건광관리 한말씀으로 정리부탁드립니다.

-추석은 가을 중의 가을, 농경민족인 우리나라에서 가장 음식도 풍성하고 한해의 수확에 감사와 기원을 담은 민족최대의 명절입니다. 추석 기간내 아픈 곳 없이 건강하게 잘 보내십시오. 방송을 들으신 분이라면 더욱 예방과 치료법을 익히셔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