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폐지는 철저히 따질 것

● BBS 부산 ‘찾아가는 라디오'(9월23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집중인터뷰’
● 진행 : 박찬민 기자
● 출연 : 박중묵 부산시의회 교육위원장

(앵커멘트)여중생 폭행사건이 발생하면서, 교육계는 물론 대한민국 전체가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필요성, 교육 현장의 학생 지도문제 등에서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부산시의회도 예외는 아닌데요. 교육위원장으로써 최근 부산시 교육현안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지 말씀을 듣기 위해서 제가 찾아왔는데요. 박중묵 부산시의회 교육위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박중묵 부산시의회 교육위원장

질문1) 부산 여중생 폭행사건의 여파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산시의회 해당 상임위 위원장으로써 책임감도 느끼시죠?

-그렇습니다.

지난 9월1일 발생한 부산 여중생 폭행사건으로 우리 부산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 사안으로 확대되어 국민 여러분께 충격을 드리고 있는 부분에 대해 부산시교육청을 소관 상임위로 두고 있는 교육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사건의 경우 6/29(목) 16시 경 1차 학교폭력이 이루어져 당시 교육청에 학교폭력 사안 접수와 경찰서에 수사의뢰가 되었고, 가해자 학생 등 3개교에서 공동으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개최되어 징계가 이루어지는 등 평소의 학교폭력 메뉴얼데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피해자 학생을 대상으로 평생 지울 수 없는 잔인한 보복 폭행인 2차 학교폭력이 발생한 점에 많은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생각해보면 우리 부산 교육계와 일선 단위학교에서 기존 학교폭력을 대하는 자세가 너무 일률적이고 사건을 쉬쉬하면서 관행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부분과 학교 폭력이 교내에서가 아닌 교외, 즉 학교 밖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현실에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에 대해서는 관여 및 파악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발방지에 모든 총력을 기울여 반드시 보완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2) 그래서 최근 부산시 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우선 행정사무조사는 언제, 어떻게 진행이 되는 겁니까? 사안이 발생할 때 마다 가능한 것이죠?

-행정사무조사는 긴급하고 중대한 사안이 발생하였을 경우 지방자치법 제41조와 56조 그리고 부산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조에 근거하여 활동하게 되며, 구성요건으로는 시의회 재적의원 1/3의 서명을 받아 발의한 후 본회의장 의결을 거쳐 구성하게 됩니다.

이번 부산 여중생 폭력사태를 계기로 구성된 학교폭력 관련 행정사무조사 위원회는 2018년 2월28일까지 약 6개월 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9월1일 사건발생 이후 9/8 제1차 위원회 구성과 관련 된 회의, 9/11 2차 회의에 이은 피해학생 병원 위로방문과 9/13 사건관련 중학교 3곳 및 위탁형 대안 학교 3곳의 현장방문 조사에 이어 9/19 어제 청소년 학교 폭력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자문위원단도 구성하여 제1차 자문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사건 발생 이후 행정사무조사위원회 구성부터 현장조사 및 자문위원단 구성까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하여 긴박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구성된 학교폭력 괸련 행정사무조사위원회의 경우에는 평소 부산시교육청을 상임위로 두고 있는 교육위원회 위원 7명 전원이 조사위원으로 위촉되어 대상기관이 부산광역시교육청 및 산하 기관으로 한정인 점을 감안하면 평소 소관 상임위원회 업무의 연관성과 능률적인 조사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조사위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완성도 있는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학교폭력 분야와 밀접하게 업무상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변호사, 대학교수, 경찰청 청소년 담당 간부, 학교폭력예방회복조정센터 소장님 등 총 7분의 자문위원회 위원님을 위촉하여 정책토론회와 수차례의 자문위원회 회의 등을 개최하게 됩니다.

질문3) 전반적인 사항을 보고 받으셨을 건데요. 현장방문도 하시고요. 우선 부산시교육청이 가진 학교폭력 사건 매뉴얼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부산시교육청 학교폭력 대응 매뉴얼을 살펴보면, 학교폭력이 발생하였을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을 통해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및 그 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한 후 그 내용을 토대로 조치결정 혹은 조치 없음으로 결정하는 방식으로 학교폭력 발생부터 조치결정과 그 시스템상에 큰 오류나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보완해야할 점은 반드시 가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 예를 몇 가지 들어보면,

첫째, 학교 내에서 폭력이 발생하였을 경우 대면보고나 유선 보고가 아닌 팩스보고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금요일 오후에 서면에 의한 팩스 보고의 경우 상급청에서 정확히 받았는지의 여부 확인이 어렵고 팩스 상태가 안 좋은 경우에는 제대로 전송이 되었는지 즉시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둘째는 위촉위원의 전문성 결여부분입니다.

위원장을 포함하여 위촉된 위원님들께서 재학중인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위촉하다보니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어려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학교 측에서 사전 설명한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피해자와 피해자의 보호자가 참석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치위원회가 이루어져 피해자의 진술을 듣지 못하는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는 등 피해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고, 가해학생과 가해학생의 보호자만이 참석한 상태에서 선처를 바라는 내용의 진술만을 듣고 가벼운 처분 위주로 처분을 내리다 보니 재범의 우려를 크다는 것입니다.

현재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학교폭력은 일반 어른들이 생각하는 수준의 범죄가 아니라 이번 부산 여중생 학교 폭력사태에서 보듯이 학생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잔인하고 치밀한 폭행과 보복폭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현재 부산시 교육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기존의 학교폭력 사건 매뉴얼도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을 계기로 반드시 제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4) 학교폭력 문제가요. 자연스럽게 교권이 추락하는 상황에서 학생 지도에 대한 한계 때문이라는 말씀도 하시더라고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갈수록 늘어나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찾는 부분에서 방금 질문하신 바대로 일선 학교에서 우리 학생들과 종일 함께 생활하는 선생님의 권위가 추락하는 데에서 연관성을 찾는 분들의 의견에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2016년 3월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교권침해가 10년전 인 2006년 179건에 비해 총 572건으로 300%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교권침해사건은 200건에서 300건이 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5년인데 반해 300건에서 400건으로 도달한 것은 단 2년으로 증가폭의 시간적 간격도 점차 짧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 부산의 경우에도 교권침해가 갈수록 증가하면서 학교폭력 발생도 2014년 990건, 2015년 1,200건, 2016년 1,589건 등으로 역시 함께 증가폭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에서 보듯이 교권침해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생활과 학습 지도에 사실상의 한계가 오는 것이고 이를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결과가 교권 추락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현재 17개 광역시도의 선출직으로 출마하여 당선된 교육감의 성향이 보수냐 진보냐에 따라 교권에 관한 정책들도 극명하게 갈라지면서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어려움과 혼선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교권과 학생들의 인권은 함께 공존할 수 없다는 반대의 개념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학생들의 인권만을 특별히 강조하는 일선 학교 현장에서 학교 폭력 등 학생 지도상 문제점이 발생 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생을 선도하고 계도하기 보다는 정해진 매뉴얼에 의존하여 소극적인 대응으로 만드는 경향도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교권이 추락함에 따라 학생들의 지도력이 약해진다는 말씀에 대해서는 충분히 일리 있는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5) 부산시 교육청 차원의 개선점은 무엇이라고 보세요?

-부산시교육청 차원에서 갈수록 증가하는 교권침해에 대해 가장 선행되어야 할 조치사항은 일선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인성교육 등을 통해 처벌위주의 행정보다는 예방위주의 행정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핵가족시대에 학생들이 가정에서 예전만큼 제대로 된 예절교육을 받기가 어렵고, 현행 학교의 교육 역시 입시와 지식위주의 교육으로 흘러가다보니 예절교육이나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선생님이나 웃어른들에 대한 기본예절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경우가 예전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교권침해 사례가 발생하였을 경우 학부모는 일방적으로 학생의 말만을 듣고 모든 것을 판단하면서 사태가 심각해지고 확대되는 경향이 매우 많으므로 초등학교부터 우리 학생들에게 선생님과 제자간의 기본적인 예의범절에 대해 주기적으로 교육을 하고, 사전에 학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예방적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입니다.

두 번째로는 교원치유센터의 운영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교권침해를 당한 교원의 정신적 피해에 대해 지원하기 위한 센터로서 우리 부산시 교육청에서도 현재 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늘어나는 교권침해를 감안하여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받고 있는 선생님들의 치료와 심리적 안정을 우해 지금보다 좀 더 확대 개편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부산시교육청 뿐만 아니라 우리 시의회에서도 함께 공동으로 노력해야할 부분이 교권침해 관련 법령을 정비하는 것으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내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관계 조례 등을 재검토하여 오랜 된 법령이나 현재의 상황에 맞지 않는 조문 등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정비가 노력이 여느때보다 절실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6) 김석준 부산교육감도 이제 학교 폭력은 교육청 차원으로는 한계를 느낀다고 했습니다.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시의회 차원의 노력도 필요해 보이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저도 부산시교육위원회에 만 3년 이상 활동하는 동안 느꼈던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학교폭력과 가장 연관성이 많은 기관은 부산시 교육청을 제외하고는 아마도 학교 폭력사건이 발생하였을 경우 수사를 담당하는 부산시 경찰청과 일선 경찰서의 여성·청소년계 담당수사관인데, 그 분들의 가장 큰 고민사항이자 협조 요청사항이 사건 발생 시 일선 학교에서 기본적인 협조도 하지 않아 학교폭력 사건의 경우 수사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입니다.

현재 학교 폭력에 대해 가장 가까운 유관기관인 경찰청과 경찰서의 경우 사건 발생 초동 수사에서 반드시 필요한 가해자, 피해자 학생의 친구들과의 접촉이나 보호자 및 담임선생님 등의 참고인 조사에마저도 여느 학교 할 것 없이 가리지 않고 비협조인 태도로 일관하며, 외부로 확대되거나 언론에 보도 혹은 소문이 퍼지는 것을 막는데에만 급급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 입니다.

이러다 보니 같은 학교폭력 사안일지라도 사안에 맞는 전문가의 대처가 어려운 상황에서 재범의 우려나 보복 폭행 등이 은밀하게 자행되어도 사전에 막거나 알 수가 없다는 현실적 문제를 늘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회 차원에서도 이제는 유관기관관의 협조체계가 없이는 학교폭력에 대해 효과적인 대처방법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대처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번 행정사무조사위원회 자문위원 위촉 시에도 밀접한 유관기관인 부산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과 여청수사계장님과 오륜정보고등학교 교무과장님을 위촉위원으로 초빙하였고, 이분들을 통해 유관기관의 문제점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와 대처방안을 도출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7)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전면폐지에 대한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시의회의 입장차는 여전하죠?

-김 석준 교육감께서 올해 4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 전면폐지 선언 이후 부산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갈등이 있은 것은 사실입니다.

갈등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부상시의회의 입장에서는 교육청의 발표대로 초등학교 객관식 시험폐지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부분이 부각되고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발표대로 지금까지 실시하지 않은 급작스러운 새로운 교육정책을 도입할 경우에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기간과 이 객관식 폐지 정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학생, 학부모님과의 충분한 공감대가 사전에 형성된 후에 실시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사전절차가 많이 미흡 하였습니다.

더욱이 4억5천만 원이라는 예산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들에게라도 사전에 정책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 그리고 예산 편성이유에 대해서 업무협조 요청 등을 하는 단계가 있어야 함에도, 어떠한 설명 없이 기자회견장에서 부산발 교육혁명이라고 칭하며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내년 교육감선거를 앞두고 파장이 큰 제도를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으로 표를 의식한 포플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300개가 넘는 우리 초등학교 학생들의 미래를 검증되지 않는 정책에 맡기는 것은 맞지 않다는 생각하며,

앞으로 우리 시의회에서는 10월에 진행되는 내년도 본예산 심사 때 예산전용여부를 따지겠다는 입장이며, 시교육청의 철저한 준비 없이는 어렵다는 입장을 변함없이 고수하고 있습니다.

질문8)박중묵 교육위원장님, 중학교 전면무상급식의 1등 공신이라고 제가 들었습니다. 당시 뒷이야기를 좀 해 주시죠.

-제7대 부산시의회에서 가장 주요한 쟁점사항이 중학교 전 학년 무상급식의 실시 여부라는 것에는 아마도 대부분의 선배 동료의원깨서도 공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부산 중학교 전학년 무상급식 실시는 김석준 교육감의 제1공약으로 본인의 임기 4년 내에 중학교 전체 학생에게 무상으로 점심을 제공하는 것인데 여기에서 갈등의 주된 원인은 급식에 소요되는 재원 확보 방안에 대한 이견 차이였습니다.

즉, 우리 부산 시의회의 기본적 입장은 한정된 교육청 예산으로 300억 원이 넘는 무상급식 소요재원을 전부 부담하는 것은 기존에도 부족한 교육환경 예산에 피해를 주는 만큼, 타 시도처럼, 소요예산의 약 40% 이상을 부산시와 16개 구군 등의 자치단체에서 보조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고, 김석준 교육감께서는 소요재원의 분담에 관계없이 임기 내에 공약을 완성하여야 하니 교육청 예산만으로도 실시하겠다는 점에서 예산 편성 시 마다 갈등이 반복되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교착상태로 시교육청에서는 우리 교육위원회와 지난 2년 간 진척이 없이 여론과 눈치만 보고 있다가, 제가 작년 7월 2년 임기의 후반기 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취임하고 나서 매년 반복되는 갈등을 해결하고자 제일먼저 서병수 시장님을 1시간 이상 독대를 통해 우리 아이들을 위해 부산시의 재정을 투입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 드리고, 당초 50억 지원 금액에 추가로 100억 원을 더 확보하여 재원부담 비율을 29%에서 43%로 증가 시켰습니다.

다음으로 시의회 백종헌 의장님과 김영욱, 강성태 두 부의장님을 뵙고 시장님과의 협의안에 대해 설명 후 시의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동의를 구하고, 마지막으로 김석준 교육감님을 뵙고 100억 원의 추가 시비확보와 중학교 전 학년 무상급식 예산 통과에 대해 사전설명 후, 매년 반복되는 부산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편성 문제에 대해 부산시민만을 생각해서 2016년도 부터는 맞벌이 부부 등 보육원에 보내는 우리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조건없이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부탁드렸고, 이 제안을 김석준 교육감님께서 전격적으로 수용하셨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상황들은 기간은 불과 일주일에 불과하지만 철통같은 보안아래 발표 당일 아침 8시까지도 보안에 부쳐 진행할 만큼,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함께 뛰고 행동해주신 시의회 신정철 부위원장님, 교육청에서는 지금은 교육부로 가신 오승현 부감님, 부산시청에서는 이준승, 이병진 두 분 국장님께서 시장님의 지시를 받아 행정적 지원업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셨는데, 다시 한번 깊은 감사드립니다.

질문9) 지방선거 이야기를 좀 나눠 봐야죠. 시의회에서 많은 분들이 내년 구청장 선거에 관심이 많으시던데요. 박중묵 위원장님, 어떻습니까?

-매번 지방선거가 돌아오면 구청장선거에 많은 선배 시의원께서 의원직을 사퇴하고 출마하는 모습을 봐왔습니다.

내년의 경우 부산에서는 3선 연임제한에 걸려 현직 구청장이 출마하지 못하는 곳이 무려 7곳이나 되다보니 여느 어느 때보다 많은 선배, 동료의원께서 구청장 선거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의원들이 의회에서 활동하며 예산의 흐름과 배분, 소관 상임위 소속 기관들의 행정뿐만 아니라 많은 민원을 통한 복합 행정에 대해 이해하고 공부하면서 쌓은 역량을 지역구의 발전과 지역구민을 위한 구 행정을 펼치는 측면에서는 저역시도 아주 찬성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다만, 제가 속해있는 동래구의 경우에는 이 진복국회의원 사무소의 지역 사무국장 출신인 전 광우 구청장이 3년 전 처음 도전하여 당선된 이후 동래구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와는 제가 시의원이 되기 전 국회의원의 보좌관으로 약 4년 간 근무하는 동안에도 함께 손발을 맞추며 근무하는 등 지금까지 만 10년 동안 대화와 소통을 하며 서로 잘 지내고 있습니다.

현재로서 저의 입장은 시의원 재선을 하는 동안 나름 열심히는 하였지만 아직도 실력과 연구 면에서는 늘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직업적으로 이 길을 걸어가는 전문정치인으로서 내년 급변하는 정치상황을 맞이하여 주어진 환경과 시대적 요구, 특히 지역구 국회의원과 선배이신 현) 전 광우 구청장과의 협의가 되어 기회가 주어진다면 지금까지 그러하였듯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동래구의 발전과 지역구민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10) 정치권에서 의리의 사나이로 불리고 있습니다. 왜 이런 별명이 붙었다고 보세요?

-시의회에서 재선을 하는 동안 몇 몇 일화가 있습니다.

2012년 제6대 시의회 보궐선거로 입성하여 그 다음 해에 예결위원회에서 활동하였습니다. 당시 함께 예결위에서 활동한 민주당 소속노 재갑 의원께서 민주공원 예산과 관련하여 방만한 운영을 지적하며 삭감까지 제안하자 민주공원 측에서도 거친 항의와 몸싸움까지 가는 사단이 발생하였습니다.

당시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며 결국 민주공원 소속 인사들에 의해 노 의원이 감금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그날 함께 심의하였던 동료 예결위원들은 모두 사라지고만 상황에서 비록 소속 당은 틀리지만 같은 동료의원이라는 이유로 경찰관이 출동하여 사태가 진압될 때까지 노 재갑 의원님 곁을 떠나지 않고 지킨 일도 있고, 근래에는 새누리당에서 바른 정당으로 탈당하였다가 다시 자유 한국당으로 복당하는 과정에서 비록 지역구는 다르지만 함께 탈당한 동료의원들과 함께 복당하기 위해 남아있는 동료의원 전부에게 전화를 걸고 설득하며 함께 가자고 하였습니다.

그 분들을 남겨주고 저만 복당하는 것이 마치 전쟁터에서 동료를 두고 후퇴하는 것 같은 마음이 들어 끝가지 함께 가자고 설득하였한 일도 있습니다.

정치권에 오기 전에는 서울에서 살며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하였는데 당시 개인적인 인연이 있던 대표변호사가 구속되어 재판을 받고 석방되기까지 만 1년 간 거의 매일 아침 면회를 하며 출소하는 모습을 본 후, 옥바라지를 마치고 부산으로 귀향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사회생활을 하면서 주위에서 가장 많이들은 말은 살아남기 위해 혹은 성공하기 위해 비정함, 단호함 등과 관련된 많은 말들이지만 더 멀리 가고, 더 나은 곳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 혼자서는 할 수 없기에 반드시 손잡고 함께 나아가는 선, 후배와 동료가 필요하고, 더 나아가 저보다는 제가 속해 있는 조직의 위상과 권위를 소중히 생각하다보니 주변에서 의리를 중히 여긴다는 영광스러운 말씀도 듣게 된 것 같습니다.

질문11) 마지막으로 청취자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중생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하여 전국적인 사안으로 발전하여 우려하고 걱정하고 계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부산시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위원회를 신속히 구성하여 이번 일을 계기로 더 이상 가슴 아픈 우리 아이들의 심각한 폭력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관련 개선대책 안을 반드시 강구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부산시민과 부산 교육계를 위해 활동하는 시의회 의원으로서 집행부인 시장과 교육감을 견제하는 본연의 책무뿐만 아니라, 부산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부산을 사랑하고 지켜나가는 시민의 의무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끝으로 최고가 아닌 최선을 다하는 정치인의 길을 지금처럼 변함없이 걸어가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청취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