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보수성향 단체에 시국광고를 내도록 지시하고, 광고 문안을 사전 확인한 것으로 드러냈습니다.

'국정원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배우 문성근 씨와 김여진 씨의 합성 사진을 만들어 유포한 국정원 직원 2명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여부는 이르면 오늘밤 결정됩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정원 개혁발전 태스크포스는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보수 성향 단체 '자유주의진보연합'이 국정원 지원을 받아 진보 진영을 비방하거나 정부 정책을 옹호하는 내용의 시국광고를 낸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 자료를 검찰에 넘겼습니다.

자유주의진보연합은 이명박 정부 시절 친정부 성향 보수단체를 대표했던 뉴라이트전국연합의 핵심 인사들이 따로 모여 2009년 새로 설립한 단체입니다.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은 이명박 정부의 정책 방향이나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사항을 전파하는 수단으로 이 단체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유주의진보연합은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건설 수정안이나, 진보 성향 교육감 비판, 진보 성향 판사들이 소속된 우리법 연구회 해체 등을 주장하는 광고를 냈는데, 모두 국정원의 지시 때문이라는 겁니다.

국정원 자료를 전달받고 수사에 착수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 단체 간부가 시국광고를 낼 때마다 심리전단 직원에게 시안을 보내 사전 확인을 받은 정황을 파악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지원금으로 보이는 자금의 흐름을 추적하는 한편, 조만간 이 단체 공동대표를 지낸 최모 씨를 소환해 국정원의 개입 여부와 지원 규모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한편, 법원은 '국정원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배우 문성근씨와 김여진씨의 합성 나체 사진을 만들어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들에 대해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서울중앙지법에 모습을 드러낸 국정원 직원 유모 씨와 서모 씨는 취재진의 질문에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고, 법원 청사로 들어갔습니다.

두 사람의 구속 여부는 오늘 밤늦게나 내일 새벽쯤 결정될 전망입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