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박 시장을 '종북 인사'로 규정하고 음해를 지시한 국정원 내부 문건을 적폐청산TF가 인정한 데 따른 겁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측은 아직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늘 오전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거 국정원에서 작성한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의 책임을 묻겠다면서 고소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특히 청와대에도 보고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주장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국정원 ‘문건’의 몸통으로 지목했습니다.

<인서트1/ 박원순 서울시장>
“이 것은 원세훈 전 원장 한 사람으로 끝낼 일은 아니다. 그것은 하나의 꼬리 자르기다. 당시 국정의 총 책임자였고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근거들이 드러났기 때문에(고소를 결심한 것입니다)”

고소장에 적시된 이 전 대통령의 혐의는 박 시장에 대한 명예훼손과 공무집행방해 그리고 직권남용 등입니다.

박 시장은 자신을 ‘종북 인물’으로 규정한 문건이 구체적으로 시행되면서 아들의 병역비리 의혹에 시달리는 등 가족들은 말 할 수 없는 큰 고통을 겪어왔다고 말했습니다.

또 반값등록금과 무상급식, 마을공동체 사업 등 서울시가 추진한 정책도 정부에 번번히 가로막혔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2/ 박원순 서울시장>
“제 개인과 가족에 대한 음해, 탄압 뿐만 아니라 서울시정을 방해하겠다는 목표와 전략이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서울시도 서울시정도, 서울시민도 피해자라고 생각을 해서...”

박 시장의 변호인측은 오늘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측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측근들이 불쾌감을 드러내며 '정치적 보복'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을 뿐입니다.

검찰의 수사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BBS 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