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문성근 씨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만들어진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에 오른 배우 문성근 씨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문 씨는 오늘 서울중앙지검에 '블랙리스트'로 인한 피해 상황을 진술하기 위해 출석한 자리에서 "국정원이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보했다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특히 자신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유에 대해서는 "5공화국 시절부터 리스트에 올라 익숙하다"며 "리스트를 만든 사람과 지시한 사람들 모두가 불법행위임을 잘 알고 있음에도 큰 저항없이 실행된 것이 충격적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지원에 나선 단체들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어버이 연합을 비롯해 여러 극우단체의 행사, 인터넷 극우사이트인 '일베'에 지원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지금까지 5, 6명 정도가 고소에 참가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이번 달까지 피해상황을 종합해 다음달 국정원을 상대로 소장을 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이 이미지 실추를 목적으로 문 씨와 탤런트 김여진 씨의 합성 나체 사진을 만들어 유포했다고 밝혔고, 당시 블랙리스트에 오른 문화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피해 상황을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