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박근혜 정부 이전인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개혁발전 TF로부터 수사 의뢰가 접수되는 대로, 곧바로 수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존재했고, 국가정보원이 이를 관리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정원 개혁발전 TF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정부 비판적인 언행이나 활동을 하는 문화·연예계 인사를 관리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국정원은 소설과 이외수, 조정래 씨, 배우 문성근, 명계남 씨, 영화감독 이창동, 박찬욱 씨, 방송인 김미화, 김제동 씨, 가수 윤도현, 김장훈 씨 등 5개 분야 82명을 대상으로 퇴출 활동을 펼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당시 청와대가 '좌파 성향 감독과 방송 PD들의 제작 실태'를 파악할 것을 지시했고, 국정원은 일일보고나 청와대 요청자료 형태로 보고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랙리스트' 명단에는 박원순 서울시장도 포함됐습니다.

당시 국정원이 박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하고, 심리전단을 중심으로 비판 활동을 전개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국정원 측으로부터 수사의뢰가 접수되는 대로, 곧바로 담당부서를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박근혜 정부가 만들어 관리한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이 실형을 선고받은 상황인 만큼, 검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더욱 의욕적으로 수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