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파워인터뷰]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출연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진행 : 전영신 기자
    
[인터뷰 내용]
   
전영신(이하 전) :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보이콧을 철회하고 국회로 복귀를 하면서 국회는 일단 정상화가 됐습니다. 그런데 헌정 사상 초유로 헌재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부결되면서 정국은 또 다시 급랭하고 있는데요. 대정부질문과 인사청문회 또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여야 간에 공방이 더 첨예해질 전망입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오랜 만에 전화로 만나보죠. 정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정우택(이하 정) : 네, 안녕하세요.
   
전 : 먼저 자유한국당이 국회 복귀를 결정하신 것 보이콧 일주일만이시죠?
   
정 : 네, 그렇습니다.
   
전 : 장외투쟁 벌이시는 동안에 외교안보 문제가 불거지면서 다소 따가운 눈총도 좀 받으셨는데 한 말씀 해주시죠.
   
정 : 네, 굳이 변명하자고 하면 그 안보와 관련된 상임위원회는 적극 참여를 했죠. 예전에는 야당이 국회를 보이콧 할 때 들어올 때 이런 명분과 실리를 달라고 상당히 상대당에게 졸랐던 게 사실입니다. 그건 좀 구태한 모습인 것 같고요. 저희들은 스스로 명분 있게 나가고요. 명분 있게 들어오면 된다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명분 있게 나갔다고 얘기를 드리는 것은 물론 MBC사장 체포영장이 직접 도화선이 되긴 했지만 이런 언론 장악 음모라고 하는 것이 하나의 계기가 됐다고 봅니다. 이것이 하나의 명분이지만 가장 큰 명분은 뭐였냐면 그 동안 저희들이 인사라든지 여러 가지 얘기를 했습니다만 협치의 정신은 이제 완전히 실종이 되고 저희들이 국회에서 아무리 얘기를 해도 저희 야당 얘기는 귓등으로 안 듣는 이런 것이 쌓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 다음에 저희들이 들어오게 된 계기는 이번에 언론장악 음모 그 문건이 발견되지 않았습니까? 이것이 문제가 돼서 이것을 좀 확실하게 누가 이것을 지시하고 이것을 누가 만들었는지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그래도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 이런 저희들의 생각에서 국회에 들어오게 된 것이죠. 이러면서 저희들이 원내외 투쟁을 같이 전개하겠다. 이런 뜻으로 이번에 다시 국회와 장외 활동을 같이 하도록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특히 장외활동은 그 전술핵 보고대회라든지 천만인 서명운동을 계속 전개해나갈 것입니다.
   
전 : 천만인 서명운동이라는 것은 전술핵 배치와 관련해서...
   
정 : 네, 거기에 전술핵 요구 보고대회 때 천만인 서명운동도 하지만 또 당역별로에서도 거기서도 이제 서명운동을 해나갈 것입니다. 이것은 요새는 세상에 달라졌으니까 온라인으로도 얼마든지 간단하게 서명을 할 수 있는 이런 시스템도 지금 가동이 되고 있습니다.
   
전 : 네, 지금 말씀하신 언론장악문건 민주당이 만들었다는 언론장악 문건, 이건 어떤 내용입니까?
   
정 : 아주 속속들이 장악하겠다는 음모를 9개 시리즈로 만들어 놨는데요. 거기에 보면 MBC, KBS 사장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퇴진 로드맵이 나와 있습니다.
   
전 : 어떻게 나와 있습니까?
   
정 : 예를 들면 방송사 구성원 중심의 사장 이사장 퇴진 운동을 전개하라는 이런 것도 있고요. 또 시민사회 학계 전문가 전국 동시다발적 궐기대회 또 서명운동을 통한 퇴진운동이 필요하다는 얘기, 또 언론적폐청산 촛불시민연대회의를 구성하자, 그리고 촛불집회 개최 이런 것들이 논의가 되어 있죠. 그런데 그 순서를 보면 제일 첫 번째 나오는 게 MB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영화의 공범자들 영화가 있지 않습니까? 그 단체 관람이 1번으로 나와 있는데 이건 8월 31일 이미 국회에서 단체관람을 했어요. 그래서 이런 진행 중이라는 것도 써져 있고 앞으로 추진한다. 이런 것들이 구체적으로 쓰여 있어서 이거는 저희들이 볼 때는 완전히 방송장악의 음모다, 이렇게 판단이 되고요. 그래서 어제 우리 당에서는 검찰에 이 문건에 대한 수사의뢰를 어제 했습니다.
   
전 : 네,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그게 당의 공식문건이 아니라 MBC KBS 사퇴 해결을 위한 대책마련 차원의 내부문건이다. 이런 입장이거든요.
   
정 : 저희들이 파악한 걸로 민주당 전문위원실에서 작성이 된 걸로 파악이 되고 있고요. 또 8월 25일 민주당 의원들이 워크샵을 했습니다. 그 워크샵을 했을 때 소위 과기정 위원회라고 하는데 과학기술정보통신 위원회의 위원들이 이 문서를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이것이 공식 문건이 공식이라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는데 이미 의원들이 워크샵에서 상임위원들이 이것을 공유하고 또 전문위원실에서 이것이 작성한 것이 드러난 것이 사실이라면 저는 이것은 공식문건이라고 볼 수밖에 없고요. 특히 공식 문건이다, 아니다도 중요하지만 언론의 재갈을 물리고 무력화 시키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사람들의 생각이 더욱 더 앞으로 좌파정권의 장기화 음모가 그 안에 담겨져 있다.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전 :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어제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이 단 2표 차로 부결이 됐습니다. 부결되자마자 정우택 대표님 동료 의원들하고 얼싸 안는 모습을 보여 주셨는데 김이수 헌재 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것 어떤 의미라고 해석을 하십니까?
   
정 : 얼싸안는 것부터 얘기를 하자면 제가 얼싸안은 건 아니고요. 오히려 의원들이 뜻밖에 부결된 것에 대해서 좋아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아무래도 우선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이 분이 통진당 해체에 반대의견을 낸 분 아닙니까? 그래서 우리 당 의원들한테는 좀 반헌법적 사고를 가지신 분이 아니냐, 이런 인식이 좀 강하게 깔려 있고요. 최근에는 하여튼 군동성애 문제에 대한 위헌판결해서 찬성을 했던 분이라는 이런 것들이 파다하게 퍼졌습니다. 진위 문제는 나중에 따지더라도요. 그래서 이런 것이 이번에 그런 것을 가져 왔다고 전 보고 있고요. 또 하나는 가장 큰 요인은 지금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안이 와 있습니다. 아마 오늘부터 청문회가 시작이 될 텐데요. 그래서 그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의견이 굉장히 지금 국회 내에서 여론이 좋지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이 사법부가 잘못하면 좌경향 되는 것 아니냐, 소위 정치판사들이 앞으로 갖는 것이 아니냐, 이런 우려 시각이 많기 때문에 이번에 그 요인도 작용을 했다고 봅니다.
   
전 : 알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논란이 가면 갈수록 처음 시작과는 다르게 만사에서 망사라고 가고 있다고 이런 지적을 받는데요. 어제 이제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있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뉴라이트 역사관에 대한 것이 이제 쟁점이었는데 박성진 후보자에 대해서는 제1야당이 지금 관망을 하시는 듯한 그런 얘기가 나오는데 어떻습니까?
   
정 : 네, 지금 말씀 주신대로 언론에서는 그 우익 사관을 갖고 있어서 자유한국당이 쉽게 동의해줄 것이라는 관측도 많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저희 자체도 어제 송곳검증을 통해서 여러 가지 논의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관망세라고 표현을 하셨는데 관망세라고 하는 것은 민주당의 모양새가 될 것으로 예측을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여당에서 추천을 한 장관 후보이니까요. 그런데 민주당 의원들이 후보자의 오락가락 하는 국가관 역사관 또는 업무능력에 대해서 오히려 많은 비판과 질타가 있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전 : 부적격 의견을 내더라고요.
   
정 : 그리고 또 저희 당에서도 지금 당면한 정책 현안에 대한 후보자의 철학을 공감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지 않냐, 또 현장경험도 부족하다. 이런 얘기들이 지금 많이 나오고 있네요.
   
전 : 그럼 사퇴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신가요?
   
정 : 네,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좋겠다는 이렇긴 한데 사실은 여당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제가 느끼기에는. 근데 아무래도 대통령이 추천한 인물이라 여당에서 먼저 그렇게 얘길 할 수 없어서 아마 여론을 통해서 아마 그런 의사는 여당 쪽에서도 전달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전 : 그리고 오늘 외교안보통일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이 이제 시작이 되는데 한국당에서는 외교안보 위기에 대한 정부 대응이 무능했다. 외교안보 인사를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계신데 지금 보시기에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한반도 안보정책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어떤 부분이라고 보십니까?
   
정 : 한 마디로 얘길 하면 이 대통령 스스로가 현실을 직시하는 이런 긴장감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저희들은 이 문재인 정부가 안보불감증 안보먹통 또 그 다음에 안보무능의 대명사로 지금 나타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전 : 아, 안보불감증 안보먹통 안보무능.
   
정 : 무능 네, 나타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고요. 특히 지금 국제사회가 지금 오늘도 통과됐다고 그러지 않습니까? 유엔결의안이. 그게 전부 제재와 억압이거든요. 그런데 우리 정부만 대화를 계속하겠다고 얘길 하고 있어요. 그래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서 대북대화론의 무용론을 얘기해서 사실 실질적으론 세계적으로 공개적으로 좀 망신을 당한 거다,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이 이 한반도 정세를 국제정세 국제사회에 공고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노력을 해나가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요. 또 지금 아까 외교안보 라인 얘기를 하셨는데 외교안보라인이 너무 친북유화적 또는 대화환상적 시각을 갖고 있는 외교라인이 되어 있고요. 특히 안보 쪽에는 전문성이 없이 외교라인 쪽에만 있어서 외교안보 라인이 지금 좀 뭐라고 그럴까요? 이 한반도 정세를 꾸려 가는데에 지금 문제가 있지 않나, 그래서 저희들은 교체를 해야 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 : 아까 전술핵 재배치 천만인 서명운동도 벌인다고 얘길 하셨는데요. 지금 어제 이 시간에 김경협 외통위원회 여당 간사가 인터뷰를 했는데 전술핵 재배치는 소용이 없다, 북핵에 대응하려면 전략핵무기가 있어야 되는데 국제사회로부터 용인 받기가 어려우니깐 차라리 지금처럼 미국의 핵우산 속에서 전략핵무기를 쓰는 것이 훨씬 낫다. 이게 지금 여당의 입장이거든요.
   
정 : 지금 핵우산에 있다고 해서 만약 이런 사태가 있을 때 미국이 자동 개입 되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이 전술핵 재배치가 만약 이루어진다고 한다면 훨씬 실효성 있게 저희들이 대처할 수 있는 요건을 생각을 하고 있고요. 두 번째는 지금 북학이 핵을 머리 위에 이고 있는데 우리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을 보호해주는 안전장치가 필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거의 외국도 핵에는 핵으로 대응하는 것이 일반적 관례입니다. 그런데 이 정부는 지금 91년인가요? 그 때 비핵화 선언이라는 것을 했는데 그 비핵화 선언에 아직도 얽메여 있어요. 그 지금 북한은 이미 핵무장 비핵화선언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이미 핵무장에 진입하고 있다, 이렇게 저희들은 보고 있는데 우리나라만 순진하고 이렇게 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지금 굉장히 국민들이 우려 하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여론조사에서도 보면 지금 전술핵 재배치 해야 한다. 이게 거의 어느 여론조사기관에서는 68%로나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또 사드 배치 잘했다. 거의 80%가 나오고 있는데 사드 배치가 그걸 공격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방어용 아닙니까? 이런 방어체계를 갖추는데도 426일이나 이 문재인 정부가 끌고 오는 바람에 국론분열은 국론분열대로 나고 또 한미동맹 균열 또 한중관계 악화 이런 현상들이 벌어진 데 대해서 저는 이거 문재인정부가 책임져야 않냐, 그냥 어물쩍 넘어갈 일이 아니다, 이런 얘기도 한 바가 있습니다.
   
전 : 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워낸대표와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지금 보수진영의 정계개편 보수 대통합 얘기도 궁금합니다. 먼저 어제 김무성 유승민 의원이 이색적인 상황을 연출을 했던데요. 마치 베를린 장벽의 키스처럼 입맞춤을 하는 장면을 연출을 했는데 보셨습니까?
   
정 : 사진은 봤습니다.
   
전 : 어떻게 보셨습니까?
   
정 : 공개된 석상에서 그런 모습은 전 좋지 않다고 보고요. 아마 외국 사람들이 보면 깜짝 놀랄 거라고 봅니다.
   
전 : 합성이 아니고.
   
정 : 네, 입맞춤 뒤에 그 다음에 행동이 더 코미디를 하는 것 같아요. 아주 입맞춤을 하면 굉장히 친근한 사이라는 걸 나타내는 것 아니겠습니까? 모든 걸 이해해줄 수 있는 사이다, 이렇게 생각이 되는데 그 다음에 얘기하면 그 저 김무성 전 대표는 유승민이 사단을 만들려고 하는 게 아니냐, 유승민 안 된다, 이런 뜻으로도 얘기를 했고요. 유승민 의원은 그렇다면 전당대회를 요구하겠다. 이런 뜻으로 해서 입맞춤과 그 다음에 행태가 전혀 달랐다. 그것도 코미디가 아닌가 전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전 : 작별의 입맞춤은 아닐까요? 일단 바른정당은 유승민 비대위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입장에서 볼 때 자강론파 쪽에서 다시 비대위원장 등장을 하면 보수의 지형은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을 하세요?
   
정 : 물론 자강론을 주장하는 사람의 되면 여러 가지 통합논의 진전을 하기엔 조금 어려움도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지금 보수정당이라고 자처를 하면서 하는 바른정당이 앞으로 그게 독립적으로 자강할 수 있는지 저는 여기도 현실을 똑바로 봤으면 좋겠다. 그래서 좀 제가 심하게 말하면 바른정당이 자강론을 얘기하는 것은 굉장히 순진한 얘기라고 저는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바른정당 내에서 유승민 의원처럼 자강론자와 다수를 차지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합당파가 공존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바른정당에 무엇이 이 보수에 힘을 실고 또 대한민국을 위하는 길인지 이제 바른정당 내에 의원들께서 현명하게 판단해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 : 보수 진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이렇게 양분 돼서 치루는 것에 대해서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정 대표께서 수도권 연합공천 얘기도 하셨는데 정 대표께서 구상하고 계시는 가장 이상적인 정계개편은 어떤 모습입니까?
   
정 : 결국 정계개편은 궁극적으론 저는 보수대통합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는 길에 소위 정책연대도 할 수 있고 또 보수대통합이 그 과정이 좀 시간이 걸려서 내년 지방선거까지 그런 것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한다면 뭐 선거연대라도 이루어져야 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우리 당의 홍준표 대표는 그렇게 할 것 없이 그 가기 전에 아마 바른정당이 버티기 어렵다. 이렇게 생각을 홍준표 대표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여튼 현재로써는 바른정당이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있는 단체이기 때문에 저는 우선 지금 현 시점에서는 그래도 우리가 내년 지방선거 전에 대통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한다면 선거연대라도 해야 하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말씀을 드리는 것이고요. 지금 서두에 말씀 하신 것처럼 바른정당과 우리 자유한국당이 각각 후보를 냈을 경우에 특히 수도권 쪽에서는 이기기가 어렵다, 이것이 일반적 얘기기 때문에 수도권에서의 어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결국 보수 대통합으로 가야 되겠다 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전 :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자주 좀 나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 : 네. 자주 불러 주십시오.
   
전 :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였습니다.

□프로그램 : BBS 아침저널 09월12일(화) 07:00~09:00(2시간)
□주파수 : 서울 FM 101.9MHz. 인천 FM 88.1MHz. 부산 FM 89.9MHz. 대구 FM 94.5MHz. 광주 FM 89.7MHz. 춘천 FM 100.1MHz. 청주 FM 96.7MHz. 진주 FM 88.1MHz. 포항 FM 105.5MHz. 창원 FM 89.5MHz. 안동 FM 97.7MHz. 속초 FM 93.5MHz. 양양 FM 97.1MHz. 울산 FM 88.3MHz. 강릉 FM 104.3MHz.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