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최악의 안보 위기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 해결책을 논의했습니다.

두 정상은 북핵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자는데 의견을 모았고 한반도와 극동을 연결하는 '남북러 3각 협력'의 기초를 확실히 다질 것을 다짐했습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정영석 기자가 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핵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두 정상은 블라디보스톡 극동연방대학에서 단독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과 미사일이 잘못된 길이고 한반도의 긴장완화가 시급하다는 인식을 함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북한의 도발을 멈추게 하고 북핵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모색하기를 희망합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우리 정부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이해를 표명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앞으로 북핵문제와 관련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양국 정상은 한반도와 극동을 연결하는 남·북·러 3각 협력의 기초를 확실히 다지기로 했습니다.

우선 양국은 극동지역을 중심으로 가능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극동지역 개발이 양국 협력과 함께 북한의 참여까지 이끌어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오늘 다시 만나서 함께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비롯해 우리가 우려스럽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양자 전반에 대해 논의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하지만 현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검토 중인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고강도 제재 조치를 놓고는 견해 차이를 드러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대응조치로서 보다 강도 높은 안보리 차원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낸 반면, 푸틴 대통령은 제재와 압박보다는 대화와 협상으로의 방향전환을 적극 제안했습니다.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실질적으로 북한을 압박하는데 있어 러시아를 설득하는데 실패하면서 이번 회담의 성과를 두고 논란도 예상됩니다.

최악의 한반도 안보 위기 속에서 이뤄진 한러 정상회담에서 양측은 북핵 문제의 조속한 해결이란 원칙론에는 한발 더 다가섰지만, 방법론에서는 차이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두 정상이 함께 희망한대로 이 곳 블라디보스톡이 북핵 미사일 문제를 넘어 남북러 삼각 협력의 서막을 여는 분기점이 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블라디보스톡에서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