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대표적인 대승불교 경전인 ‘반야심경’에는 부처님의 실제 육성이 어느 정도 담겨져 있을까요?

초기불교 연구의 석학 이중표 전남대 교수가 반야심경의 신비와 추상성을 걷어내고, 초기경전 ‘니까야’ 속에 담긴 반야심경의 실천적 육성 메시지를 한 권의 책으로 펴냈습니다.

배재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니까야로 읽는 반야심경'을 출간한 이중표 전남대 철학과 교수가 어제 낮 서울 인사동에서 열린 출판기자간담회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왠만한 불자라면 누구나 외우고 자주 접하게 되는 대승불교 경전, ‘반야심경’.

방대한 경전의 핵심을 간추리고 있지만 내용이 지나치게 압축되어 있어 그것만으로는 온전히 경전에 담긴 부처님의 육성을 제대로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초기불교 학자 이중표 전남대 철학과 교수가 실제 부처님의 육성이 담긴 초기경전 ‘니까야’ 속 반야심경을 해석한 해설서를 내놨습니다.

이중표(전남대 철학과 교수) 현장음.
“부처님께서 설법하신 그 교리의 근본적인 구조와 체계를 이해하지 않고 반야심경을 읽게 된다면 본래의 반야심경을 만든 사람들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그런 내용으로 불교 반야심경이 이해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야심경의 언어들을 액면 그대로 해석해 잘못 이해되는 일이 없도록 초기경전의 원문과 대조해 본래 취지와 의미를 제대로 전하겠다는 겁니다.  

이 교수는 니까야 경전 외에도 구마라집과 현장스님 등 기존 한역 반야심경의 약본과 원본을 함께 실어 독자들의 이해를 넓혔습니다.

또 기존 번역서들의 오류를 극복하기 위해 니까야와 한역 경전을 꼼꼼히 교차 번역하고 검토하는 인고의 시간도 거쳤습니다.

이중표(전남대 철학과 교수) 현장음.
“초기경전에서 여러 가지 개념들이 가지고 있는 본래적 의미를 살려서 번역했기 때문에 인용하고 있는 니까야나 반야심경의 번역문들도 기존의 번역들과는 좀 차이가 있지 않겠는가”

이 교수는 반야심경이 단지 깨달음의 지식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의문에 대한 해답과 실천적 메시지를 주고 있다며 충실한 원전 해석의 필요성을 후학들에게 당부했습니다.

이 교수는 앞으로 ‘반야심경’ 외에도 또 다른 대승경전인 <대승기신론>과 <중론> 등도 초기불교의 언어로 읽는 시리즈 서적으로 출간한다는 계획입니다.

BBS 뉴스 배재수입니다.


<영상취재=남창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